Culture & History Traveling

전국 사찰

강진 백련사, 동백나무숲(천연기념물), 들어가는 길

younghwan 2010. 2. 27. 13:38
반응형

강진만을 내려다 보고 있는 백련사는 고려말 백련결사운동의 중심지였던 사찰로 아름다운 숲과 강진만 바다를 볼 수 있는 매우 경관이 매우 아름다운 사찰이다. 특히 백련사 동백나무숲은 다산초당과 백련사를 오가는 길 주변에 높이가 평균 7m나 되는 동백나무들이 천그루이상 있는 곳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숲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동백나무숲의 조성에 다산 정약용선생이 관련되었을 것이라고 하는데 알려진바는 없다고 한다.

백련사는 강진만을 바라보고 있는 언덕위에 있는 자동차로 사찰입구까지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주차장 안내판에도 써 있듯이 20분 정도만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거리이고, 아름다운 동백나무 숲길을 걸을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놓치기에는 아까운 길이다.

백련사 동백나무숲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보구구역임을 알려주는 팻말

주차장 입구 부근의 숲길. 길가 동백나무의 키가 상당히 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차장에서 백련사까지 가는 길 중에서 중간쯤 되는 부분. 약 20여분을 이런 숲길을 걸어서 올라가게 된다.

동백나무 숲길이 끝나는 지점에서 보이는 백련사. 언덕위에 축대를 쌓아서 조성한 사찰로 사찰에 들어서서 보는 경치가 매우 훌륭하다.

백련사 들어가는 길 축대 아래로 보이는 동백나무 숲. 동백꽃이 피어 있는 나무도 많다.

백련사에서 다산초당 방면에는 넓게 동백나무 숲이 조성되어 있다.



동백나무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등의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남쪽 해안이나 섬에서 자란다. 꽃은 이른 봄에 피는데, 매우 아름다우며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춘백(春栢), 추백(秋栢), 동백(冬栢)으로 부른다. 백련사의 동백림은 강진에 있는 백련사 부근에 있는데 동백나무 1,500여 그루가 숲을 이루고 있으며, 이밖에 굴참나무, 비자나무, 후박나무, 푸조나무 등도 군데군데 자라고 있다. 동백나무의 높이는 평균 7m쯤 되고, 동백꽃이 필 무렵이면 매우 아름다워 이 지역의 명소로 알려져 있다. 동백림의 유래에 관하여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으나,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인 다산 초당이 가까이 있고, 이곳에서 다도(茶道)연구를 했던 것으로 미루어 이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백련사의 동백림은 우리나라의 난온대지방을 대표하는 나무인 동백나무가 집단적으로 자라고 있는 지역일 뿐만 아니라, 정약용 선생과 관련된 문화적 장소로서의 가치도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