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조선 관아

양양 낙산사 의상대, 관동팔경 중 하나인 일출 명소

younghwan 2010. 12. 29. 16:15
반응형

 양양 낙산사 의상대는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서 소개한 관동팔경의 하나로 동해안 일출이 유명한 장소이다. 낙산사는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남해 보리암, 서해 보문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3대 기도처이자 관음도량이다. 낙산사 아래쪽 해안가에는 의상대사가 참선했던 장소에 세운 작은 정자인 의상대와 해안 절벽에 세워진 작은 암자인 홍련암이 있다. 

 의상대사가 참선했던 장소에 1925년에 세운 작은 육모정자인 의상대는 낙산사 일월에서도 가장 경치가 좋고 넓고 푸른 동해바다의 기운을 받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 의상대사가 이 곳에서 관음보살을 만났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의상대는 해안절벽 위에 세워져 있다. 정자 앞에는 관음송이란 오래된 노송이 있고 뒷쪽으로는 언덕위에 세워진 관음보살상이 내려다 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마도 관동팔경 중에서 경치가 제일 뛰어난 곳이 아닐까 생각된다.


동해안을 대표하는 풍경 중의 하나인 양양 낙산사 의상대. 육모지붕을 얹은 작은 정자로 건물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지만, 그 위치의 역사적 의미와 동해안 절경을 낼려다 볼 수 있는 위치적인 장점 큰 정자이다.


낙산해수욕장에서 들어오는 길


낙산비치호텔 앞 주차장 부근에서 본 의상대와 해안절벽


의상대 현판

신라 문무왕 16년(676)에 낙산사를 지은 의상대사를 기념하기 위해 1925년에 만든 정자이다. 원래 이곳은 의상이 낙산사를 지을 당시 머무르면서 참선하였던 곳으로 옛부터 의상대라 불렸다고 한다. 6각으로 만들어진 아담한 크기의 의상대는 낙산사에서 홍련암의 관음굴로 가는 길 해안 언덕에 있어 좋은 전망대 역할을 하고 있다. 난간을 비스듬하게 세운 것은 하나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출처:문화재청>


뒷편 언덕에 세워진 관음보살상은 의상대를 내려보고 있는 듯 하다.


의상대에서 내려다 본 동해바다. 동해바다는 언제나 푸르고 힘있는 느낌을 준다.


낙산해수욕장에 있는 작은 포구인 전진항


의상대에서 내려다 본 해안 절벽에 세워진 작은 암자인 홍련암


의상대 앞쪽에는 이 곳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노송인 관음송이 있다.


의상대 옆 절벽에서 자라고 있는 노송.


절벽위에 노송과 정자가 한폭의 풍경화를 만들고 있다.


해안가에 볼 수 있는 바위들


절벽아래에서 우러러 보이는 의상대와 해안절벽


홍련암 가는 길에서 본 의상대

「양양 낙산사 의상대와 홍련암」은 송강 정철(1536~1593)의 <관동별곡>에 소개된 관동팔경 가운데 하나로 동해 일출경으로 매우 유명한 곳이다. 671년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는 “낙산사”와 낙산사 창건 당시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을 친견한 해안 암벽 위에 설치하였다는 “의상대”, 의상대사가 홍련 속의 관음보살을 친견하여 설치한 “홍련암” 등 낙산사의 곳곳에 의상대사와 관련한 전설이 전하는 곳이다. 의상대와 홍련암은 바닷가 절벽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노송(老松)들이 자리하고 있어 동해안의 아름다운 해안 절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떠오르는 일출 경관으로 유명하여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이다. 낙산사 주요 경관 요소이던 낙락장송이 2005년 강원지역의 큰 산불로 소실되어 경관이 크게 훼손되었으나, 의상대 및 홍련암 주변 해안에는 시스택(sea stack)이 발달하여 독특하고 아름다운 해안 경관을 보유하고 있다. 낙산사는 <관동십경>에 옛 모습이 잘 남아있고, <삼국유사>, <동문선>, <동문여지승람> 등의 고문헌에 많은 시인묵객 등의 낙산사 창건 및 중수 기록과 유람기, 경관을 노래한 시문이 다수 전하는 등 역사적 가치가 큰 명승지이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