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쥬피터신전(Temple of Jupiter)

younghwan 2011. 12. 6. 23:00
반응형


 폼페이 도시의 중심인 포럼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광장북쪽편에 위치하고 있는 쥬피터신전(Temple of Jupiter)은 그리스의 12신 중 주신인 쥬피터(제우스), 유노(헤라), 미네르바(아테나)를 모시고 있는 신전으로 그리스.로마 신전 중에서도 가장 정통에 가까운 신들을 모신 곳이라 할 수 있다. 고대 로마는 그리스와는 달리 현세에 집중했기때문에 신전을 그리 중요시하지는 않았지만, 그리스의 문화를 받아들여 도시의 중심에 대부분 쥬피터(Jupiter)신전을 비롯하여 여러 신전을 세웠다고 한다. 그리스와는 달리 직업적인 신관을 두지 않고 의례적 역할만 했다고 볼 수 있다.

 폼페이의 쥬피터신전은 기원전 2세기 경에 현재의 모습으로 포럼광장 북쪽편에 확장.건설된 것으로 보인다. 신전의 연단은 3m 높이의 기단 위에 길이 37m, 폭 17m 규모로 세워진 신전으로 코린트식 기둥이 전면에 6개, 옆면에 5개가 세워져 있으며, Pronaos라 불리는 출입 현관과 Cella라 불리는 제실로 구성된 전형적인 신전의 형태를 하고 있다. 포럼 서쪽편에 있는 바실리카(Basilca)나 아폴론 신전과는 달리 별도의 중정과 회랑을 두지 않고, 제실이 있는 신전 건물만 있는데 이는 이 도시의 주 신전으로 포럼광장이 중정역활을 하고, 포럼을 둘러싼 회랑들이 신전의 회랑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원래는 대리석으로 외장을 마감하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은 하얀 대리석 마감재가 대부분 떨어져 나가고, 내부의 벽돌과 석재들만이 남아 있어서 지금은 화려한 느낌을 주고 있지는 않다.



폼페이 도심 중앙 포럼광장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쥬피터신전(Temple of Jupiter). 신전, 회랑과 중정으로 구성되는 다른 신전과는 달리 쥬피터신전은 포럼광장 전체를 신전영역으로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적인 의미를 크게 두지 않고 형식적인면만 받아들인 로마신전의 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신전의 연단은 3m 높이의 기단 위에 길이 37m, 폭 17m 규모로 그리 크게 지은 것은 아니다. 코린트식 기둥이 전면에 6개, 옆면에 5개가 세워져 있으며, Pronaos라 불리는 출입 현관, Cella라 불리는 제실로 구성되어 있다.


신전 앞쪽에 세워진 6개의 코린트식 기둥. 석재로 만든 기둥으로 외부를 하얀대리석으로 마감하고 있다.


신전 양쪽으로 아치형의 출입문을 두고 있는데, 사람들이 다니는 통로 역할을 하는 문이라 할 수 있다.


아치형 출입문을 들어서면 하얀 대리석으로 포장되어 있는 영역이 있는데, 그 구조로 볼 때 신전과 바깥쪽 회랑을 구분하는 영역인 것으로 보인다. 쥬피터신전 영역이라고 볼 수 있는 폼페이의 포럼광장은 바닥전체가 하얀대리석으로 깔려 있는 상당히 화려한 공간이다.


쥬피터신전 뒷쪽편 공간. 현재의 구조로 볼 때 신전과 다른 건물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쥬피터신전 뒷쪽편 벽면


하얀대리석으로 바닥을 포장했던 포럼광장은 사방에 대리석으로 외장을 마감한 기둥이 있는 회랑으로 구성되어 있어 있다. 그 안쪽으로는 유명인물이나 신들의 조각상이 올려져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기단들이 남아 있다.


종교적인 영역을 강조하는 다른 신전의 회랑과는 달리 폼페이의 포럼은 사람들이 걸어서 지나다니는 통로의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회랑의 기둥은 2층으로 되어 있어서 상당히 높고 웅장했던 것 같다.


포럼광장 서쪽편은 주로 종교적이거나 공공적인 성격이 강한 아폴론신전, 바실리카 등이 들어서 있다.


포럼광장 서쪽편은 시장을 비롯하여 상업적인 건물이 들어섰던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 포럼광장의 회랑에 사용되었던 대리석 석재들.


쥬피터신전 앞에서 본 포럼광장.


포럼광장에서 본 쥬피터 신전. 뒷편에 흰눈으로 덮힌 베수비오 화산이 보인다.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