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지역박물관

[스키타이 황금문명전] 흑해 북안의 그리스계 국가들

younghwan 2012. 3. 4. 16:21
반응형


 고대 유라시아대륙 초원지대을 대표하는 유목민문화는 서쪽으로는 동유럽.북유럽, 동쪽으로는 흉노를 거쳐 한반도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들만의 독특한 문화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광활한 초원지대를 살았던 유목민들을 대표하는 민족으로 흑해북안의 우크라이나 초원지대에 살았던 스키타이족을 들 수 있다. 스키타이문화는 독자적이라기보다는 실제로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그리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으로 보이지만, 마구,무구,장신구 등을 중심으로 여러 측면에서 스키타이문화권이라고 할 만큼 독특한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다. 화려한 금세공품, 적석목곽분, 관모 등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특징들은 흑해연안에 건설되었던 그리스 식민지로부터 중요한 모티브나 기술 등이 전해졌다고 볼 수 있다.

 흑해 북안의 크림반도 동쪽편에는 옛 지명으로는 크리미아 보스포러스(Crimmerius Bosporus), 지금은 케르치 해협이라 불리는 해협이 있는데, 이 곳에 기원전 7세기 이래로 그리스인들이 식민지를 건설하여, 그리스에서 만든 공예품을 수출하고 우크라이나 대평원에서 산출된 밀이나 천연자원 등을 그리스로 수입하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스키타이족이 번성했던 우크라이나 초원지대는 기원전 10세기 이전에 대이동을 했던 인도, 페르시아, 그리스인들이 원래 살았던 곳으로 그리스는 에게해를 장악한 이후에 식민지를 흑해 연안에 건설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 이곳에는 보스포러스 왕국이 로마시대까지 번성했다고 한다. 이 지역은 우크라이나 곡창지대와 지중해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지역으로 후대의 키에프공국에서 러시아에 이르기까지 그 역할은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에 전시된 유물들은 그리스시대를 대표하는 유물형태로 많은 교역이 이루어졌던 적상식 도기류와 거래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동전들이 있다.

흑해 북안의 그리스계 국가들
기원전 7세기 중엽부터 그리스인은 에게해 연안에서 북쪽 연안으로 식민지를 넓혀갔다. 그리스인들은 본국에서 유행했던 유형의 의복이나 장식품을 들여왔고, 생산활동을 펼치며 자신들의 세계관을 구현했다. 의복에 장식된 여러가지 남녀의 장식품은 고대의 유행 상황을 잘 보여준다. 금제.은제의 장식품은 조금, 세금세공, 세립세공 등의 기법으로 만들어졌다. 흑해 북쪽 연안의 장식품 생산의 중심지는 판티카파이온(보스포러스 왕국의 수도), 타우리스의 케르소네수스, 올비아 등이었다. 특해 유행했던 것은 세밀하게 도상을 새긴 인장을 겸한 반지, 소위 인장반지이다. 티로스에서 출토된 2~3세기의 뱀 형상의 금제반지는 그 독특한 아름다움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출처:스키타이 황금문명전>


검정유약을 입힌 오이노케, 검정유약을 입힌 킬릭스(Black-glaze kylix), 기원전 5세기, 점토.광택제. 비교적 이른 시기인 기원전 5세기에 만들어진 도기로 상당히 발달된 기술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에서 수입하거나, 식민지 지역에서 직접 만들어 유라시아 초원지역에 수출했던 것으로 보인다.


여성머리 형상의 용기(기원전 5세기, 점토.광택제)와 테메테르(Demeter) 형상의 테라코타 용기(기원전 4~3세기, 점토)


키벨레(Cybele) 형상의 테라코다(기원전 4~3세기, 점토), 단지(기원전 6세기, 점토.광택제)


적상식 접시(Red-figure dish), 기원전 4세기, 점토.광택제. 다양한 그리스 신화의 내용이 묘사된 그림들이 그려져 있는 도기. 그리스가 교역한 많은 지역에서 비슷한 형태의 유물들이 출토된다.


메달리온(Medallion, 펜던트 등에 쓰이는 큰 메달이 달린 장식), 서기 337~361년(로마제국 콘스탄티누스 2세), 금.

메달리온을 비롯하여 금.은.동.합금 등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형태의 동전들이 흑해북안 그리스 식민지 영역에서 출토되고 있다. 그리스가 식민지를 건설한 이래로 물자거래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동전들이 사용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데나르화(Denarii:로마 화폐단위, 174~211년경, 보스포러스왕국, 구리), 스타테르화(Stater, 그리스 화폐단위, 서기 174~211년경, 227~234년경, 보스포러스 왕국), 스타테르화(Stater, 그리스, 서기 131~154년경, 보스포러스 왕국, 금), 세스테리투스화(Sestertius, 그리스, 93~124년 경, 보스포러스 왕국, 구리).


언키아스화(Uncias, 이탈리아를 근거한 12진법 단위, 8~10년경, 보스포러스 왕국,구리), 스타테르화(Stater, 93~124년경, 보스포러스 왕국, 금), 오볼루스화(Obolus, 그리스, 기원전 80~70년, 보스포러스 왕국, 구리), 칼쿠스화(Chalcus, 그리스, 기원전 294~284년, 기원전 284~275년, 펜티카페이움, 구리)


디칼콘화(Dichalcon, 그리스, 기원전 314~310년펜티카이움, 구리), 테트라칼콘화(Dichalcon, 기원전 294~284년, 펜티카페이움, 구리
), 오볼루스화(Obolus, 그리스, 기원전 314~310년, 펜티카페이움, 구리), 헤미드라크마화(Hemidrachma, 그리스, 기원전 4세기말, 올비아, 금), 디칼콘화(Dichalcon, 그리스, 기원전 340~330년, 케르소네수스, 구리), 보리스테노이 동전(Borysthenoi, 그리스, 기원전 300~280년, 올비아, 구리)


돌고래 형상의 동전(기원전 525~325년, 올비아, 동), 동전(기원전 437~410년, 400~380년, 올비아, 동)


스타테르화(Stater, 기원전 336~323년, 324~282년, 마케도니아와 크라키아, 금), 스타테르화 큐지케노스(기원전 5세기, 키지쿠스, 금.은 합금)


적상식(Red-figure) 오르페(Olpe)와 암포라(amphora), 기원전 4세기, 점토.광택제


적상식(Red-figure) 칸타로스(kanthjaros), 레카니스(lekanis) 뚜껑, 기원전 4세기, 점토.광택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