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바티칸박물관] 초기 기독교 유물들을 전시하는 Museo Pio Cristiano

younghwan 2012. 3. 16. 22:14
반응형


 바티칸박물관 매표소를 지나서 나선형으로 만들어진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첫번째로 만날 수 있는 곳이 초기 기독교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는 Museo Pio Cristiano이다. 이 전시실은 1963년까지는 로마의 라테란궁전(Lateran Palace)에서 전시하던 것을 옮겨놓은 것이라고 하며, 1854년 교황 Pius 9세가 건립하였다고 한다. 이 전시실에는 조각이나 모자이크, 기념물 등을 전시하고 있는데, 주로 로마의 공동묘지인 카타콤베 등에서 가져온 성서의 내용이 묘사되어 있는 석관들이나 글자가 새겨진 석판, 건물의 일부를 이루고 있던 모자이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 기독교에서 많은 예술적 주제가 되었던 '선한목자(Good Shepherd)' 석상, 기독교 십자가(The Monogram of Christ), Junius Bassus의 석관, '동방박사의 예배(the Adoration of the Magi)' 등이 있다.

 초기 기독교미술은 6세기초까지 주로 이탈리아와 지중해 주변의 건축.회화.조각에서 나타나는 미술들을 말한다. 이 시기의 미술은 로마제국말기의 신비주의와 심령주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초기 미술품들은 로마 지하묘지인 카타콤베의 벽과 천정에 그려진 그림들이 있다. 기독교가 공인받기전까지는 성서의 주제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들이 많았다. 예수를 암시하는 물고기, 성체를 의미하는 빵과 포도주 등이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기존의 그리스.로마신화의 아폴론 등의 모습처럼 영웅의 모습으로 예수를 묘사하였다고 한다.

 바티칸 박물관(Musei Vaticani)은 로마교황청 내부에 있는 세계적인 박물관으로 로마 방문의 필수 코스 중 하나이다. 이 박물관은 약 500변전인 1506년에 로마인근에서 라오콘군상이 발견됨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로마시대의 많은 조각상들과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이 그려진 시스티나 경당과 라파엘로의 방들이 있다. 이 박물관을 찾는 사람들이 워낙 많아서 아침일찍부터 가더라도 긴줄을 서야만 들어갈 수 있다.



초기 기독교 유물 중 대표적인 것으로 'Junius Bassus의 석관'이다. 이 석관은 서기 359년에 죽은 Junius Bassus의 무덤에 사용된 대리석으로 만든 석관으로 바티칸 베드로대성당 아래에 묻혀있던 것으로 1579년에 발견되었다고 한다. 성서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조각상으로 묘사하고 있는 대표적인 초기 기독교 유물 중 하나이다.


또다른 기독교 관련 이야기들이 조각된 석관. 석관은 시신을 매장할 떄 사용되는 대리석, 석회암 등으로 만든 관으로 고대 중동의 아시리아제국에서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리스는 동방의 영향을 받아서 기념비적인 석관을 많이 만들었으며, 로마에서는 제정시대부터 석관을 사용했다. 주로 무덤 주인의 업적이나 생애를 칭송하는 글이나 부조상등을 새겨 놓고 있는데 초기 기독교의 석관도 로마의 석관을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로마시대 석관들. 기존 로마시대 석관에 표현하던 양식으로 성서의 이야기들을 표현하고 있다.


로마시대 석관을 장식하던 부조상을 신약에 등장하는 '동방박사의 예배(the Adoration of the Magi)'를 비롯하여 다양한 내용의 부조상들이 석관에 새겨졌다.


석관에 새겨진 부조상.


석관에 적혀있던 글자와 부조상


석관의 부조상 외에도 글자가 적혀있는 다양한 석판들을 볼 수 있다.


글자가 적혀 있는 석판들


하나님의 인장을 뜻하는 '알파(α)와 오메가(ω)'를 상징하는 그림으로 보인다. 현재 기독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징보다 먼저 만들어진 그림이 아닌가 생각된다.


초기 기독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묘사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형상인 선한 목자상이다. 이는 기존에 알려져 있는 석상에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십자가에 못박한 예수상'이 보편적으로 자리잡기 이전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리스에서 양을 치는 목동의 모습을 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 미술 회화.


프레스코 형식으로 그린 벽화

초기 기독교 미술에서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아폴론신이나 영웅으로 묘사한 그림들이다.

비잔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모자이크 그림


건물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는 글자판

청동으로 만든 초기 기독교 시대의 종


바티칸박물관 초기 기독교 유물들을 전시한 전시실인 Museo Pio Cristiano 내부 전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