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베로나] 가비의 개선문(Arco dei Gavi), 고대 로마 귀족이 세운 개선문

younghwan 2012. 9. 13. 14:58
반응형


 베로나 북쪽에 위치한 베로나의 성채인 카스텔베키오(Castelvecchio) 옆 도로에 세워져 있는 로마시대 개선문인 가비의 개선문(Arcro dei Gavi)이다. 이 개선문은 황제들에 세운 로마의 개선문과는 달리 지역 로마귀족이었던 Gavia가 자신의 지역에 세운 성문이다. 이 개선문으로 로대 로마의 주요 교통로 중 하나인 제노바에서 알프스의 브레네관문(Brenner Pass)까지 연결되는 Via Postumia가 베로나로 들어오는 출입문이었다.

 이 개선문은 중세에는 베로나 도심에 쌓은 읍성의 성문으로 사용되었으며, 베로나시로 들어오는 출입문으로 여겨졌다. 이 개선문은 나폴레옹이 북부 이탈리아를 지배할때 파괴되었던 것을 베로나 시가지에 있는 원형경기장(Arena) 앞 광장으로 옮겨졌다가 1932년에 원래의 위치와 가까운 아디제강변으로 옮겨졌다. 포로 로마노에 남아 있는 황제들이 세운 개선문에 비해서 규모도 작은 편이며, 1개의 아치형 출입문을 두고 있다. 상단부에는 그리스 신전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삼각형 구조의 페디먼트(Pediment)를 하고 있다. 이 개선문을 장식하고 있는 많은 부조상들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훼손되어 지금은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고 성문의 구조물만이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베로나 도심 북쪽의 아디제강변에 남아 있는 로마시대 개선문인 가비의 개선문(Arco dei Gavi). 이 개선문은 황제들이 전승을 기념하기 위해 세우는 일반적인 개선문과는 달리 로마시대 귀족이었던 Gavia라는 인물이 자기의 고향인 베로나의 출입문으로 세운 개선문이다. 1개의 출입문을 두고 있는 개선문으로 아치형 구조와 삼각형의 페디먼트(Pediment)구조가 혼재되어 있다.


양쪽 기둥은 2개의 코린트식 기둥이 세워져 있고, 중간에는 조각상이 세워졌던 것으로 보이는 작은 감실이 남아 있다. 이 개선문을 중세에서 근대까지는 베로나 읍성의 성문으로 사용되었으며,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훼손되어 개선문을 장식하고 있던 부조상들은 남아 있지 않다.


아치형 출입문 위 상부구조는 그리스신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삼각형 형태의 페디먼트(Pediment) 구조를 하고 있어 장식성을 강조하고 있다.




바깥쪽에서 본 가비의 개선문. 지금도 개선문에 많은 낙서들이 남아 있어 훼손이 심한 편이라 할 수 있다.


가비의 개선문 옆에는 중세 이후 베로나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르네상스시대 도시국가 성채의 형태를 하고 있는 카스텔베키오(Castelvecchio)가 있다.


 카스텔베키오성과 아디제강 북안을 연결해주는 카트텔베키오다리(Ponte di Castelvecchio)이다. 이 당시에는 가장 큰 폭의 아치를 이용해서 쌓은 다리이다. 르네상스 시대 성곽의 특징인 방패모양의 여장과 망루같은 형태를 하고 있는 교각을 두고 있다.


베로나 시가지를 휘감으면서 흐르고 있는 아디제강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