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전국 사찰

고창 선운사, 동백나무숲

younghwan 2009. 12. 10. 15:11
반응형

 선운사에서 가장 유명한 존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동백나무숲입니다. 가수 송창식이 노래 '선운사'에 등장해서 유명해진 곳입니다. 한겨울에도 푸르름을 전해주는 상록수임을 주위의 마른가지들과 비교하면 느낄 수 있습니다. 동쪽 출입문으로 들어서면 대웅전 건물 뒷편 언덕에 푸른 동백나무숲이 인상적인 풍경입니다.

가수 송창식의 노래로 유명해진 선운사 동백나무입니다. 아마도 선운사에서 가장 유명한 존재가 이 동백나무숲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보통 동백나무는 남해한 바닷가 지방에 많이 자라는 나무인데, 이 선운사까지 올라와 있습니다. 선운사 동백나무숲의 동백나무들은 수령이 꽤 오래되어서 그런지 키가 크고 울창합니다.

선운사를 들어오는 동쪽편 통로에서 보면 대웅전 뒷편으로 한겨울에도 초록으로 물든 울창한 동백나무숲을 볼 수 있습니다.


산신각과 팔상전 뒷편으로 동백나무숲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동백나무 숲을 배경으로 한 산신각

산신각과 팔상전입니다.

관음전과 함께 한 동백나무숲



이 동백나무숲은 백제 위덕왕 24년(577) 선운사가 세워진 후에 만들어진 것이다. 나무의 평균높이는 약 6m이고 둘레는 30㎝로서, 절 뒷쪽 비스듬한 산 아래에 30m 넓이의 가느다란 띠모양으로 조성되어 있다. 동백나무는 차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ㆍ중국 등의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남쪽 해안이나 섬에서 자란다. 꽃은 이른 봄에 피는데 매우 아름다우며,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춘백(春栢)ㆍ추백(秋栢)ㆍ동백(冬栢)으로 부른다. 이 동백나무숲은 아름다운 사찰경관을 돋보이게 하고 있으며, 사찰림으로서 문화적 가치와 동백나무숲으로서 생물학적 보존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출처: 선운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