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소설 '토지' 무대 하동 평사리 최참판댁, 최치수가 머물던 사랑채

younghwan 2010. 2. 2. 14:06
반응형

 대하소설 토지 전반부 갈등의 주역인 주인공 서희의 아버지이자 최참판댁의 주인인 최치수가 머물던 사랑채입니다.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건물이라서 그런지 규모가 궁궐의 건물과 비슷한 구한말 한옥건물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곳 사랑채 누각에 올라서면 앞으로 평사리의 넓은 들판과 섬진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대하소설 '토지'의 주인공 서희의 아버지인 최치수가 머물던 최참판댁 사랑채입니다. 건물은 일반 주택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구한말에 유행하던 한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누각이 딸린 사랑채로 누각에 올라서면 평사리 넓은 벌판과 섬진강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치가 빼어난 곳 중에 하나입니다.

최참판댁 사랑채에서 방이 있는 쪽입니다.


최참판댁 사랑채에서 내려다 보이는 평사리 넓은 벌판과 섬진강입니다.


최참판댁 사랑채에서 내려다 보이는 마을 풍경입니다. 물론 드라마 제작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세트장이지만.....


최참판댁 행랑채와 안채 마당에서 본 사랑채의 모습입니다.


최참판댁 행랑채에서 사랑채로 들어가는 출입문입니다.


최참판댁 사랑채 뒷편에 있는 작은 건물입니다. 사랑채와 같은 기능을 하는 건물로 생각됩니다.


최참판댁 사랑채 뒷마당에서 바라본 안채 건물입니다.


전면에서 본 최참판댁 건물입니다.


담장밖에서 본 최참판댁 사랑채입니다.


지리산 거대한 능선이 남으로 가지를 친 남부능선의 대미에 해당되는 성제봉 아래 넓은 평야지대가 펼쳐진다. 미점리 아미산 아래에서 동정호까지의 넓은 들판, 만석지기 부자를 서넛은 낼만 한 악양 '무딤이들'이 그것이다. 박경리 선생의 대하소설「토지」의 무대로 유명한 악양 평사리는 섬진강이 주는 혜택을 한 몸에 받은 땅이다. 평사리가 위치한 지명인 악양은 중국의 악양과 닮았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며 중국에 있는 지명을 따와서 평사리 강변 모래밭을 금당이라 하고 모래밭 안에 있는 호수를 동정호라 했다.악양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것 중에 소상팔경이 있으며, 평사리들에 위치한 동정호와 악양의 소상팔경은 이곳 사람들의 자랑거리로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가득 담긴 풍경을 자아낸다. 또한 형제봉 중턱 300m에 위치한 사적 제151호 고소성은 신라시대 축성한 것으로 섬진강과 동정호를 발 아래 두고 천년의 발자취를 말해준다. 동학혁명에서 근대사까지 우리 한민족의 대서사시인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의 배경인 이곳 평사리에 소설속의 최참판댁이 한옥 14동으로 구현되었으며, 조선후기 우리민족의 생활모습을 담은 초가집, 유물등 드라마 토지의 셋트장도 조성되어 있다. 매년 가을이면 전국문인들의 문학축제인 토지문학제가 이곳에서 개최되어 문학마을로써 자리매김될 전망이며 또한 소설속의 두 주인공을 캐릭터로 개발하여 관광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출처:하동군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