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단양 적성산성, 남한강 풍경

younghwan 2010. 1. 15. 14:22
반응형
적성산성은 단양적성비가 있는 남한강변 단양휴게소 뒷산에 자리잡고 있다. 신라시대 산성으로 북동쪽 일부만 남아 있는 것을 최근에 복원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고속도로 서울방향 휴게소에서 걸어서 올라갈 수 있어서 접근이 매우 용이하고 산성내에 국보로 지정된 단양 신라적성비가 있고, 산성에 올라서면 남한강 전경이 보이고 남쪽으로는 소백산맥에서 몇 안되는 중요한 통로인 죽령고개가 멀리 보인다.

단양 적성산성 성벽위에서 내려다 본 남한강. 이 부근은 원래 단양읍이 있던 지역이었으나,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었다고 한다.

단양 적성산성에서 본 남한강 상류방향.

남한강 하류 방향. 멀리 중앙고속도로 터널이 보인다.

적성산성에서 본 소백산과 죽령고개

적성산성 정상에서 내려오는 길

복원된 적성산성. 지금도 복원공사가 진행중이다.

적성산성은 단양휴게소에서 걸어서 올라갈 수 있어 접근이 편리하다.



적성산성(赤城山城)은 사적 제265호로 지정된 문화재로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하방리에 위치하고 있다. 길이는 923m이고 면적은 88648㎡나 된다. 적성산성은 석축성으로 성의 길이가 923m이지만 대부분 붕괴되었고 북동쪽 내외 협축한 부분의 안쪽벽 높이 2 ~ 3m, 폭 1m의 석축이 일부만 남아 있다. 삼국 시대의 산성으로는 비교적 큰 규모에 속하며 신라와 고구려 세력관계 변동을 알아 보는 데 큰 의미를 가진다. 성내에서 발견된 비문에는 신라의 북진과 이곳 주민들의 선무활동이 담긴 내용으로 국내 최고의 금석문인 적성비가 있다. 축성방법이 매우 견고하게 되어 있어 신라의 축성술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로 평가하고 있다. <출처: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