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근대_현대 건축

독립문, 독립의지를 표방한 개선문을 본떠서 만든 근대건축물

younghwan 2010. 4. 14. 14:23
반응형

 옛날 한양의 북쪽 경계점인 무악재를 넘어가는 길목에 있었던 중국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을 헐고 그 자리에 세운 독립문이다. 개선문을 본떠서 만들어서 그런지 개선문은 웅장한 모습에 대비되어 약간 왜소한 느낌을 주는 건축물이다.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이 길을 지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눈에 익어서 친숙한 느낌을 주는 기념물이다. 이 독립문은 화강석을 쌓아서 만든 건물로 개선문을 본떠서 만들었지만 돌을 쌓는 수법과 아치인 홍예를 만든 수법 등에서 고유의 건축기술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



19세기말 갑오개형 이후 조선의 자주독립을 천명하고자 중국 사신을 맞던 영은문을 헐고 그 자리에 세운 기념물인 독립문. 현재 독립문은 원래의 위치에서 북쪽 옛 서대문형무소 앞 광장으로 옮겨 놓고 있다.


독립문 앞에는 조선시대 중국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의 주춧돌이 남아 있다.



독립문 아치 우에는 안쪽으로는 한글로, 바깥쪽으로는 한문으로 '독립문'이라고 글자와 그 양쪽에 태극문양을 새겨놓고 있다. 아치인 홍예의 이맛돌에는 조선왕조의 상징인 오얏꽃무늬가 새겨져 있다.

독립출 출입문 아치인 홍예. 개선문처럼 왼쪽편 출입구를 들어가면, 계단을 통해서 독립문을 올라갈 수 있다고 한다.


독립문 옆면, 화강석을 쌓아서 올렸는데, 서양식 건축물이지만 우리나라의 성곽을 쌓는 석축과 비슷하게 쌓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방향에서 본 독립문




갑오개혁 이후 자주독립의 의지를 다짐하기 위해 세운 기념물이다. 갑오개혁(1894∼1896)은 내정개혁과 제도개혁을 추진하였던 개혁운동이다. 그러나 외국세력의 간섭으로 성공하지 못하였고, 나라의 자주독립 또한 이루지 못하였다. 이에 국민들은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서는 어떠한 간섭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중국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을 헐고 그 자리에 독립문을 세우게 되었다. 서재필이 조직한 독립협회의 주도하에 국왕의 동의를 얻고 뜻있는 애국지사와 국민들의 폭넓은 지지를 얻으며,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을 본떠 독립문을 완성하였다. 화강석을 쌓아 만든 이 문의 중앙에는 무지개 모양의 홍예문이 있고, 왼쪽 내부에는 정상으로 통하는 돌층계가 있다. 정상에는 돌난간이 둘러져 있으며, 홍예문의 가운데 이맛돌에는 조선왕조의 상징인 오얏꽃무늬가 새겨져 있다. 그 위의 앞뒤에는 한글과 한자로 ‘독립문’이라는 글씨와 그 양옆에 태극기가 새겨져 있다. 문앞에는 영은문주초(사적 제33호) 2개가 남아있다. 원래 남동쪽으로 70m떨어진 길 가운데에 있었는데, 1979년 성산대로 공사에 따라 지금의 위치로 옮기게 되었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