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성곽(산성_읍성)

[남한산성] 서문(우익문)에서 북문(전승문)까지, 석양이 아름다운 곳

younghwan 2010. 7. 18. 16:03
반응형

 남한산성 서문에서 북문까지는 산성의 서북쪽으로 솟아있는 능선을 따라서 성곽을 쌓은 곳으로 한강이 흐르는 서울시내 전경이 내려다 보이는 곳이다. 남한산성 축성의 목적인 한강 수운을 제압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가장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곳으로 적들이 남한산성을 제압하지 않고는 이 곳을 지나서 남한강 상류 방향으로 진격하기 힘들고, 한강 이남 지역으로의 진출이 어렵기 때문에 삼국시대 초기부터 이 곳에 산성이 존재한 이유가 되는 곳이다.

 이 곳은 또한 서울에서 일몰 풍경이나 야경을 촬영하기 좋은 곳으로 유명하며, 실제로 이 곳을 찾았을 때도 많은 사진작가(?)들이 일몰장면과 야경을 촬영하기 위해서 오후부터 기다리고 있었다. 서문에서 약간 위쪽에 있는 능선에서 서울 한강이남과 한강이 흐르는 모습이 가장 가까이서 잘 보였으며 멀리 남산과 북한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할 수 있었다.

 

북문과 서문사이에 있는 약간 돌출된 부분인 있는데 이 곳을 용주봉이라 하며, 적이 용주봉을 점령하지 못하도록 설치된 옹성이 있던 자리로 최근에 복원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서문에서 능선을 따라서 약간 올라가면 일몰 장면과 야경을 촬영하기 좋은 장소가 있는데 많은 사진작가 지망생들이 그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서 모여있다. 오후부터 해가 질때까지 좋은 자리를 차지하면서 기다리고 있다.


그 장소에서 내려다 본 남성대 골프장과 신도시 위례지구


날씨가 맑은 편이 아니라서 깨끗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송파와 강남지역을 흐르는 한강과 도심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강동지역과 아차산의 모습. 삼국시대 고구려와 백제가 서로 대치하던 지역이다.


산성의 성곽은 능선을 따라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 곳에서 부터 북문까지는 거의 내리막길로 되어 있다.


멀리 광주방향으로 능선을 따라서 성곽이 이어져 있다. 광주 방향으로는 사람이 많이 살지 않는 곳으로 방어의 필요성은 많지 않았던 곳이다.


서문에서 북문 사이의 성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