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실크로드 투루판] 소공탑, 오래된 위구르인의 이슬람 사원(모스크)

younghwan 2010. 7. 21. 15:27
반응형


 투루판 도심에서 남동 방향 포도 경작자 한 가운데 위치한 오래된 이슬람 사원인 소공탑이다. 이 모스크의 정식 이름은 잘 모르겠고 이 사원을 세운 청나라 시대 장군인 에민호자를 기리기 위해 '에민탑' 또는 이 탑을 세운 그의 아들을 이름을 따서 '소공탑'이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중국에 있는 이슬람 사원 첨탑 중 가장 높은 탑이라고 한다. 

 이 사원을 세울 당시는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이슬람 세력과 몽골 세력에 대한 청나라의 정벌 전쟁이 있었고, 이 지역 호족이었던 에민호자 장군이 북쪽의 몽골 세력과 대립관계 속에서 청나라에 귀순하였고, 청나라는 이 지역 이슬람에 대한 관대한 정책을 취했다고 한다. 이 소공탑은 지방호족의 지원을 받아 건립한 이슬람 사원으로 기존의 이슬람 사원 형식에 따라서 지었지만 위구르인 만의 독특한 양식이 반영된 이슬람 사원이다.

 이 사원은 도자기 모양에 이슬람 문양 장식을 하고 있는 높이 44m의 첨탑과 돔이 있는 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지역 특유의 건축 방법인 흙벽돌과 흙을 발라서 만든 건축물로 비가 오지 않는 이 지역 기후적인 특징에 따라서 오늘날까지 잘 보존되고 있다. 사원 주위에는 사방으로 포도밭이 있고, 사원 뒷편 마당에는 이슬람식 묘지들이 들어서 있다.


소공탑이라 불리는 첨탑과 기도 공간으로 구성된 투루판 이슬람 사원. 다른 지역의 이슬람 사원에 비해서 돔이 작고, 첨탑이 강조되고 있다.


소공탑은 이슬람 사원의 첨탑으로 뾰쪽한 형태가 아닌 곡선미를 강조한 초기 불교 사원의 건축양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 첨탑이다. 아마도 흙을 이용해서 건축하는 이 지역 건축 양식도 이런 모양으로 만든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정면에서 본 소공탑. 정면 계단을 걸어 올라 사원 내부로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집트 이슬람 사원과는 사원 출입문의 양식이 다른 것 같고, 우리나라 이태원 이슬람 사원이 이런 형태로 만들어졌는데 아마도 중앙아시아 터키 계통의 이슬람 사원 양식이 아닌가 생각된다.


투루판 이슬람 사원이 소공탑 앞 광장에는 책을 들고 있는 투루판의 장군 에민호자의 동상이 서 있다.


사원 내부 출입문. 사원 외벽에 장식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슬람 사원에는 상징물이나 성상 등을 장식하지 않는 대신 다양한 기하학적 문양을 새겨 놓고 있다. 소공탑 중간에 여러가지 기하학적 무늬를 만들어 놓고 있다.


사원 뒷 마당에 있는 위구르인 무덤


돔을 사용해서 만든 무덤(?)


이 곳 투루판의 관계 시설인 우물. 이 곳 아래로 관계시설인 카레즈가 지나가고 있이면, 이 시설 카레즈에서 물을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공탑 주변 풍경




 소공탑(중국어: 苏公塔/ 额敏塔, 병음: Sūgōng Tǎ/ É'mǐn Tǎ)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투르판에 세워진 위구르 모스크(이슬람 사원)이다. ‘소공탑’ 또는 ‘에민탑’, 또는 현지어로 ‘에민 미나레’라고 부른다. 높이 44m 로, 중국에 있는 미나레(이슬람식 탑) 중 가장 높은 탑이다. 청나라는 1750년대 이슬람 지역에 있는 몽골과 위구르에 대한 대대적인 정벌 전쟁을 벌인다. 정복자로서 청나라는 이 지역 사람들과 이슬람 종교에 대한 너그러운 통치 정책을 시행한다. 이 소공탑은 청나라 건륭제 년간(1735–1796)인 1777년 시작되어, 1년 만에 완성된 탑이다. 이 지방 호족에 재정지정을 받아, 이 지역의 투르판 장군이었던 에민호자를 기리기 위해 건립하였으므로 탑의 이름도 “에민”이라고 지었다. 소공탑은 고대 실크로드 중 고대 위구르 가오창의 수도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베제클리크 천불동과도 가까운 위치에 있다. 남쪽 신장지역의 건조한 생태는 실크로드와 같은 역사적인 무역로를 통해 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오랫동안 연결해 왔고, 이 교차로 주변 지역의 땅은 신장에서 위구르 이슬람 건축물이 세워지는 지역이 되었다. 이 지역은 이민족과 다른 종교 집단 사이에 문화교류의 장으로 오랫동안 역할을 해왔다. 소공탑은 다른 위구르 모스크와 미나레(이슬람식탑)와 같이 이슬람 전통 양식과 토속의 위구르 전통 건축 양식의 결합을 반영한다. <출처:위키백과>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