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피렌체, 산 죠반니 세례당(Battistero di San Giovanni)과 천국의 문(Porta del Paradiso)

younghwan 2012. 2. 25. 22:10
반응형


 피렌체의 두오모대성당 앞 광장에 있는 팔각형의 산 죠반니 세례당(Battistero di San Giovanni)은 피렌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알려져 있다. 이 건물은 1059에서 1128년 사이에 지어진 건물로 피오렌티나 로마네스크양식의 건물로 작은 규모의 바실리카라고 할 수 있다. 세례당 내부는 대리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모자이크로 장식된 비잔틴 양식의 돔이 눈에 띈다.  이 세례당은 피렌체의 수호성인으로 우리에게는 세례요한으로 잘 알려져 있는 산 조반니(San Giovanni)에게 바쳐졌다. 

특히, 1400년 경에 성경의 주요 장면을 묘사한 3개의 문을 만들었는데 남쪽문은 Adrea Piasno가 북쪽과 동쪽문은 Lorezo Ghiberti가 만들었다. '천국의 문(Porta del Paradiso)으로 잘 알려진 이 세례당의 동쪽 문이 유명한데 Lorezo Ghiberti가 28년에 걸려 만든 것이다. 그 출입문에는 성경의 주요 장면인 아담과 이브(Adam and Eve), 카인과 아벨(Cain and Abel),노아(Noah), 아브라함(Abraham), 이삭과 그 아들인 에사오와 야곱(Issac with Esau and Jacob), 요셉(Joseph), 모세(Moses), 여호수아(Joshua), 다윗(David), 솔로몬과 시바의 여왕(Solomon and the Queen of Sheba)의 10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르네상스시대 천재 조각가인 미켈란젤로가 이 문을 보고 '천국의 문(Porta del Paradiso)'라고 불렀다.



피렌체 두오모대성당 앞 광장 (Piazza del Duomo)에 세워진 이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 산 죠반니 세례당(Battistero di San Giovanni).


이 세례당에는 1400년경에 만든 3개의 청동문이 있는데 그 중 성경의 주요 장면을 그린 '천국의 문(Porta del Paradiso)'이 제일 유명하다. 현재는 복제품을 볼 수 있으며, 원본은 1990년 이후 유물 보존상의 문제로  두오모박물관(Museo dell'Opera del Duomo)에 보관되어 있다.


성경의 주요 10장면을 묘사하고 있는 청동부조상. Lorezo Ghiberti가 28년에 걸려 만든 것이라고 한다. 바티칸 박물관에 그려져 있는 미켈란젤르의 걸작 또한 비슷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1. 아담과 이브(Adam and Eve), 성경의 첫번째 장면인 천지창조를 묘사하고 있다.


2. 카인과 아벨(Cain and Abel), 아담와 이브의 두아들로 카인이 아벨을 죽이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3. 노아(Noah), 노아의 방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회화작품 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술에 취한 노아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4. 아브라함(Abraham), 유대인의 조상으로 알려진 아브라함이 신의 계시에 따라 그의 아들을 제물로 바치는 장면이다.


5. 이삭과 그 아들인 에사오와 야곱


6. 요셉(Joseph), 야곱의 일곱 아들 중 한명인 요셉이 이집트에서 활약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7. 모세(Moses), 출애굽기에 기록된 모세가 시나이산에서 십계명을 받는 장면이다.


8. 여호수아(Joshua),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유대인을 이끌고 이스라엘땅으로 들어가는 장면.


9. 다윗(David), 다위왕이 골리앗을 무찌르는 장면


10. 솔로몬과 시바의 여왕(Solomon and the Queen of Sheba), 유대인들의 최선정기라고 할 수 있는 솔로몬왕이 시바의 여왕을 만나는 장면


청동문 위에 있는 조각상

*자료참조: 1. 위키백과
                 2. 네이버백과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