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아폴론신전(Temple of Apollo)

younghwan 2011. 12. 6. 14:43
반응형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어느날 갑자기 역사속으로 살아진 도시 폼페이(Pompeii)는 서서히 쇠퇴해서 유적으로 남아 있는 다른 로마의 유적지와는 달리 AD62년 당시 사람들이 살았던 도시의 모습이 생생히 살아있는 곳이다. 폼페이의 출입문으로 항구에서 들어오는 길이었던 Porta Marina를 지나서 대로를 따라 잠깐 걸어들어오면 도심의 중심부라고 할 수 있는 포럼광장이 나타난다. 로마의 대부분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포럼에는 도시가 갖추어야 할 여러가지 공공시설들이 들어서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공공집회 장소인 바실리카, 아폴론신전, 주피터(제우스)신전, 공중목욕탕, 시장 등이 들어 서 있고 그 중앙에는 포럼이라 불리는 직사각형의 넓은 광장이 있다.

 아폴론신전은 포럼에 있는 여러 신전 중 하나로 포럼의 서쪽편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큰 규모의 신전이다. 바실리카와 마찬가지로 직사각형 형태의 평면에 사방에 회랑으로둘러져 있다. 중앙에는 닫집 형태의 제실이 있고, 그 앞에 제단과 해시계가 놓여 있다. 해시계가 놓여 있는 것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 지붕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사방을 둘러싸고 있는 회랑 위에만 지붕을 두고 있는 중정형태의 신전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곳 아폴론 신전은 기원전 5세기에 처음 세워졌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의 건물은 기원전 2세기경에 재건된 것으로 보이여 여러 차례 중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여러가지 도기들과 조각상들이 발견되었다고 하며, 지금도 이 곳에는 아폴론상과 여사제(?)의 상으로 보이는 조각상이 회랑 한쪽편에 남아 있다.



아폴론(Apollo)은 그리스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로 의술.예언,가축.궁술의 신으로 태양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다. 아폴론은 원래 그리스의 신이 아니라 소아시아나 북방민족으로부터 유입된 신으로 목동들의 수호신으로 여겨진다. 또한 예언의 신으로 델포이를 중심으로 많은 곳에 아폴론 신전이 세워졌으며 여사제를 통해 신탁을 받는 일이 성행했다고 한다. 아폴론 숭배는 에트루니아를 거쳐 이탈리아반도 남부의 그리스 식민지로부터 로마로 전해졌으며, 아우구스투스황제가 아폴론을 신봉하여 많은 신전이 세워졌으며 폼페이이 아폴론신전 또한 로마시대에 세워진 많은 아폴론 신전 중 하나이다.


폼페이의 출입문이 Porta Marina에서 대로를 걸어들어오면 포럼광장에 들어서기 직전 북쪽편에 아폴론신전으로 들어가는 출입문을 볼 수 있다.


아폴론 신전은 직사각형 형태로 중앙에 닫집이라고 할 수 있는 크지 않은 규모의 신전건물이 있고, 사방으로 회랑이 들어서 있어서 'ㅁ'자형 건물구조를 하고 있다. 삼국시대 불교사찰에서 탑과 금당을 중심으로 회랑이 둘러서 있는 건물배치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중앙에 있는 높은 축대로 쌓은 기단 위에 세워진 건물이 있고, 그 앞에 제단이 높여 있다. 계단 오른편에는 로마시대에 사용한 해시계를 볼  수 있다.  기단위에 세워진 건물은 폐쇄된 형태로 아마도 여사제를 통해서 신탁을 받는 장소(?)가 아닌가 생각된다.


회랑에서 본 제단.


아폴론신전 앞에 세워진 로마시대 해시계(Sundial)


신전건물이라고 할 수 있는 중앙의 건물은 코리트식 기둥이 한면에 6개씩 세워져 있고 중앙에는 신탁을 받는 폐쇄된 방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원래 건물과 기둥의 외장은 하얀색 대리석으로 마감을 했던 것으로 보이는 돌과 벽돌로 쌓는 내부 구조물만 주로 보인다. 계단 아래쪽에는 대리석으로 마감한 부분이 조금 남아 있다.


신전 중앙에 위치한 신탁을 받는 장소로 보이는 건물.


뒤편에서 본 신전 건물


신전은 사방으로 회랑이 둘러져 있다. 회랑 바깥쪽은 높은 벽면으로 되어 있고, 안쪽으로는 기둥이 세워져 있는 구조로 위쪽으로는 지붕이 덮혔던 것으로 보인다.


아폴론신전 동쪽편 회랑. 동상이나 기념물 등을 세원던 기단이 많이 보인다.


동쪽편 회랑 앞에는 신전에 세워졌던 많은 기념물 중 하나인 동상이 세워져 있다. 아폴론이 활을 쏘고 있는 모습인 것 같다.


아폴론 동상


동상아래쪽에는 손을 씻는 곳으로 보이는 시설을 볼 수 있다. 지금도 성당 내부에 들어가면 비슷한 형태의 시설을 볼 수 있다.


신전 남쪽편 회랑.


아폴론신전 북쪽편 회랑


물을 담는 수조와 비슷한 형태인데 어떤 용도로 배치되었는지??


신전 서쪽편. 아래쪽에는 배수구비슷한 시설이 있는데, 신탁행위와 관련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폴론신전 서쪽편 회랑


서쪽편 회랑 앞에는 아폴론신전의 여사제 또는 여신으로 보이는 동상이 있다.


회랑 앞 동상


아폴론신전의 기둥. 원래 하얀대리석으로 마감했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대리석은 떨어지고 석재만 남아 있다.


신전 외벽 기둥


아폴론신전 외벽.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위키백과
                3.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