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바티칸박물관] 비오-클레멘스 박물관(Museo Pio-Clentinio), 로마신화를 대표하는 신들의 조각상이 전시된 원형의 방(Sala Rotonda)

younghwan 2012. 5. 29. 14:55
반응형


 바티칸박물관에서는 이탈리아지역을 중심으로 수집된 헬레니즘시대와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많은 조각상들을 소장전시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비오-클레멘스박물관(Museo Pio-Clentinio)와 키아라몬티박물관(Chiaramonti)에 전시되고 있다. 그 중 비오-클레멘스 박물관은 1771년 교황 클레멘스 14세가 세웠는데, 비교적 이른 시기에 수집된 그리스.로마시대를 대표하는 뛰어난 조각상들이 다양한 형태의 방들에 전시되어 있다. 비오-클레멘스박물관은 총 54곳의 전시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곳이 그리스 십자가형 전시실(Greek Cross Gallelry), 원형전시실(Sala Rontonda), 뮤즈전시실(Sala delle Muse) 등이 있다.

 비오-클레멘스박물관의 전시실 중 하나인 원형의 방(Sala Rontonda)는 로마시대를 대표하는 거대한 건축물 중 하나인 판테온을 축소한 형태로 만들어진 전시실로 그리스 신화를 대표하는 신들의 석상과 로마시대를 대표하는 많은 인물들의 흉상 등이 판테온처럼 꾸며진 원형의 방에 전시되어 있다. 원형으로 생긴 큰 방의 중심에는 로마시대 저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빗물을 받는 큰 수조(Basin)가 놓여 있고, 헬레니즘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청동으로 만든 헤라클레스, 로마 최고의 여신으로 그리스신화의 헤라와 동일시 되는 주노(Juno)를 비롯하여 많은 석상들을 볼 수 있다.



비오-클레멘스박물관의 여러 전시실 중 하나인 원형의 방(Sala Rontonda)은 로마시대의 기념비적인 건축물인 판테온을 축소한 형태로 중앙에는 빗물을 받는 큰 수조가 놓여있고 벽면에 감실과 비슷한 형태로 조각상들을 전시해 놓고 있다. 바닥은 화려한 모자이크로 장식을 하고 있다.


기원전 2세기 경에 로마에서 만들어진 헤라클레스 청동조각상이다. 정식명칭은 'Hercules of the Theatre of Pompey'이다. 헤라클레스를 상징하는 몽둥이와 사자가죽을 들고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인물에서 로마적인 특징이 보인다.(?)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주노(Juno)의 석상이다. 주노는 로마 최고의 여신으로 주신인 주피터의 부인이다. 그리스 신화의 헤라와 동일시되며 결혼과 가정을 수호하는 여신으로 여성들의 숭배를 받았다. 이 조각상의 정식명칭은 'Statue of Hera Barberini'이다.


로마신화의 케레스(Ceres) 여신의 석상. 그리스 신화에서는 풍요와 대지를 상징하는 여신으로 농업의 신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다이아나 여신상(Diana Godness Statue)이다. 한손에 방패, 한손에 창을 들고 있다. 아폴론의 여동생으로 수렵의 여신, 또는 달의 여신으로 여겨지며, 여성의 순결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리스 조각상에서는 활을 쏘는 모습으로 많이 표현되는데 이 석상은 창과 방패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하드리안 황제의 총애를 받았던 젊은 남자인 안티누스의 석상(Statue of Aninous)이다. 이 석상은 부활을 상징하는 신인 디오니소스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리스.로마신화의 주신인 주피터(Jupitor) 석상이다. 기존의 쥬피터 석상에 클라디우스 황제(Emperor Claudius)의 얼굴을 하고 있다.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많은 신들의 석상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다.


갈바 황제(Empero Galba)의 석상. 세르비우스 술피키우스 갈바(Servius Sulpicius Galba, 기원전 3년 - 기원후 69년)는 로마 제국의 여섯 번째 황제로, 네로에 대항한 반란의 주모자로 황제에 추대되었다. 황제에 즉위한지 1년만에 여러가지 실정으로 인해 쿠데타로 실각하였다.


게니우스(Genius)로 분한 토가를 입은 아우구스투스의 석상(Satue of Genuius Togatus of Augustus). 게니우스는 로마신화에서 출생과 죽음을 돕는 신으로 가장의 수호신이기도 하다. 게니우스는 '비범한 재능' 또는 '수호신'을 뜻한다.


제우스신을 표현한 석상(God of god), 세리피스 흉상(Bust of Serapis)


하드리안 황제(Emperor Hadrian), 클라디우스 황제(Claudius in civic wreath)


젊은 안티누스 흉상(Bust of Young Antinous), 페르티낙스 황제(Publius Helvius Pertinax) 흉상


트리잔 황제의 부인 플로티나 흉상(Bust of Plotina, Trajan's wife)


티투스 황제의 딸 율리아 티티(Julia Tit, Daughter of Emperor Titus)의 흉상 외


로마시대 저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빗물을 받는 큰 수조(Basin), 바닥에는 신화의 장면을 묘사한 화려한 모자이크 타일로 장식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