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중국 취푸(曲阜)] 곡부명고성(曲阜明古城, Qufu Minggucheng), 명나라때 쌓은 읍성

younghwan 2014. 8. 27. 11:51
반응형

취푸시(曲阜, Qufu)는 중국 산동서에 위치한 도시로 전국시대 사상가 공자(孔子)가 탄생하고 학문을 가르쳤던 고장이다. 취푸는 주나라 무왕의 동생인 주공단(周公旦)이 건국한 제후국 노국(魯國)의 도읍으로 크게 번성하였다. 취푸시는 중국내에서 가장 중요한 공자 유적지로 1994년 유네스코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공자의 사당인 공묘(孔廟), 공자후손들의 저택이자 관아건물인 공부(公府), 공자와 후손들의 무덤인 공림(空林)을 비롯하여 많은 유적지들이 도시내에 산재해 있다. 

취푸시는 공자유적지로 역대왕조의 후원을 받아 왔으며, 송나라 이후 공자의 장손은 연성공(衍圣公) 지위를 부여받았다. 연성공은 공자의 사당과 묘역을 관리하고 제사를 주관하는 역할과 함께 세금을 걷고 곡부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의 지위였다. 취푸시는 남문에서 북문을 연결하는 큰 길을 중심으로 서쪽에는 공묘와 공부 등 공공기관들이 들어서 있고 동쪽에는 주민들이 거주하는 도시가 형성되어 있다. 또한 도시전체가 읍성으로 둘러져 있으며, 성곽 바깥쪽에는 방어시설인 해자(垓子)가 있다. 취푸시를 둘러싸고 있는 읍성을 곡부명고성(曲阜明古城, Qufu Minggucheng)이라고 하는데 명나라 때 공자성역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쌓은 성곽이다. 성벽은 중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운벽돌로 쌓은 전성(塼城)이다. 동.서.남.북에 성문을 두고 있으며, 공자의 사당인 공묘에는 별도의 성문을 두고 있다. 성내에는 관청인 공부 입구에 별도의 성문을 두고 있다. 명나라때 쌓은 성벽 대부분이 허물어졌다고 하며, 최근에 복원을 한 것으로 보인다. 취푸는 주나라가 건국했을때부터 존재해왔던 도시이다. 현재의 곡부명고성과 도시의 모습은 명.청대 중국 읍성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취푸 읍성의 정문에 해당하는 성문이다. 벽돌로 쌓은 전성으로 방어시설은 옹성을 설치해 놓고 있다. 공자의 사당이 공묘와 연결되는 성문으로 해자를 건너는 다리가 삼도(三道)로 되어 있다. 황제가 방문하는 점을 고려했던 것으로 보인다. 성문에는 1개의 출입문이 있고, 동쪽편에 별도의 작은 성문이 있다. 성벽이 높고 웅장한데, 군사적인 방어기능보다는 공묘의 권위를 높이는 측면이 강하다.


성문에는 "만인궁담(萬仭宫牆)'이라는 글씨가 적혀 있다. 공자의 높은 존재를 표현한 뜻이라 한다.


옹성 성문 내부


옹성 안쪽에 문루와 성문이 있다.


성문을 여닫는 시간을 알려주는 북과 종. 종루와 고루는 별도로 설치되어 있지 않고 성벽위에 올려져 있다.


안쪽 성문 내부. 우리나라 성문에 비해 길이가 상당히 길다.


옹성 내부


성문 주변 성벽


성문으로 들어오는 길. 공림 입구과 마찬가지로 측백나무가 가로수로 심어져 있다.


성벽 바깥쪽에는 중국읍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해자가 있다.


해자를 건너는 다리.


해자 바깥쪽 길. 해자에는 버드나무가 심어져 있으며,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해자 안쪽 성벽 아래 길.


곡부 읍성 옹성과 해자


옹성 동쪽에는 일반인들이 출입하는 작은 성문이 있다.


해자를 건너는 다리. 아치가 3개인 돌다리이다.


성벽 바깥쪽 해자.


읍성 안쪽에서 본 성벽


성문밖 해자를 건너는 다리.


취푸 읍성 안쪽 성벽. 관아였던 공부 남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지금은 상가들이 들어서 있지만, 원래는 관아 건물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취푸 읍성 바깥쪽 성벽


성벽은 구운 벽돌로 쌓은 명.청대 성곽의 모습을 하고 있다. 높이는 4m가 넘어 보인다.


취푸 읍성 남문에 해상하는 성문. 일반적은 읍성의 성문과는 달리 3개의 성문을 두고 있다. 아마도 황제가 공묘와 공림을 방문했을 경우를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남문에서 공자와 후손들의 무덤이 있는 공림 입구까지는 직선 대로로 연결되어 있다.


성문에는 곡부명고성(曲阜明古城)라 적힌 현판이 있다. 문루에 현판을 걸어두는 우리나라 성문과는 달리 대리석에 붉은 글씨를 쓴 현판을 성벽에 붙여놓고 있다.


남문 앞 해자를 건너는 다리와 성문


성문은 방어에 용이하도록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다.


남분 주변 해자


취푸 도심 중앙에는 관청인 공부로 들어가는 내성 성문이 있다. 남문과는 달리 1개의 출입문이 있으며, 목조로 지은 2층문루가 있다. 지금은 없지만 내성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공부 입구에서 동.서롸관통하는 대로에서 본 내성 성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