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중국 취푸(曲阜)] 공부(孔俯), 가족들이 거처하는 전상방(前上房), 후당루(后堂楼), 후동루(后东楼), 후서루(后西楼)

younghwan 2014. 6. 10. 13:40
반응형


 취푸(곡부,曲阜,Qufu) 공부(孔府)는 공자의 사당인 공묘(孔廟)와 묘역인 공림(孔林)을 관리하고 제사를 주관하는 공자의 직계후손이 사는 저택이다. 공부는 궁궐처럼 앞쪽에 공자 가문의 종손인 연성공이 공식적인 업무를 보는 건물들과 사랑채에 해당하는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고, 뒷쪽에 연성공 일가가 거주하는 안채에 해당하는 건물들이 배치되었다. 두 영역은 담장과 출입문으로 분리되어 있다. 또한 동쪽편은 공씨가문 일가들을 위한 공간으로, 서쪽은 연성공이 손님을 접대하거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사랑채나 별당과 비슷한 성격의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다.

 공부(孔府)에서 연성공 가족들이 거처하는 안채에 해당하는 공간은 크게 연성공 집안 대소사를 치를 수 있는 공간인 전상방(前上房),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공간인 전당루(后堂楼), 후당루(后堂楼)와 서재로 사용하는 후오간(后五间)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다. 또한, 전당루(后堂楼), 후당루(后堂楼) 사이에 있는 마당 양쪽에 가솔들이나 손님이 묵을 수 있는 공간이 후동루(后东楼), 후서루(后西楼)가 있어 'ㅁ'자형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서쪽과 뒷편에는 정원을 꾸며 놓고 있으며, 별채에 해당하는 여러동의 건물들을 두고 있다. 공부 안채에 해당하는 건물들은 대부분 청대에 지어진 것으로 우리나라와는 달리 구운벽돌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바닥에도 전돌을 깔아 놓고 있다. 중국과 우리나라는 오랜 세월동안 교류해 왔지만, 나무가 많지 않은 넓은 평원에서 살아왔던 중국 저택의 모습이 우리 한옥과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부(公府)의 집무공간인 대당 왼쪽(서쪽)편 통로를 따라서 들어가면 안채로 들어가는 출입문인 내택문(內宅问)으로 연결되는 작은 쪽문이 있다.


석류(石流)라 불리는 급수 시설을 볼 수 있다. 이 물통은 안채에서 사용할 물을 담아두기 위해사용한다고 한다.

석류(石流, Stone Trough).This trough was used for the water carrier to pour the water into the inner apartment.


공부(孔府)는 궁궐처럼 연성공이 공적 업무를 보는 관아에 해당하는 영역과 연성공 가족이 거처하는 공간이 담장으로 분리되어 있다.


중앙 출입문인 내택문(內宅问). 양쪽에 쪽문을 두어 삼문의 형식을 반영하고 있다. 건물은 벽돌로 쌓고 있으며 맞배지붕을 하고 있다. 궁궐건물은 아니지만 추녀마루에 잡상을 올려두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상당히 높은 권위를 부여받았음을 알 수 있다.


내택문 내부. 작은 의자에 앉아 손님이 기다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당에서 본 내택문. 문짝에는 계탐도(戒贪图)가 그려져 있다. 계탐도는 '탐(贪)'이라는 상상의 동물을 그려놓은 그림이다. '탐(贪)'은 무엇이든지 먹어치우는 탐욕의 상징이 되는 동물로 욕심을 경계하는 의미로 그려놓은 그림이다.

내택문(內宅问, Dwelling Gate)
It was used for sparating the administ-relative offices from dwelling inside. The gate was the residential quarters of the master's family and guarded carefully, nobody could enter without permission. <출처: 취푸시청>


내택문을 들어서면 안채의 첫번째 건물인 전상방(前上房)과 넓은 공간을 볼 수 있다. 전상방이 있는 이 공간은 안채에서 공식적인 행사를 치루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결혼식이나 생일잔치 등 여자들의 참가하는 중요한 행사들이 치러진다. 궁궐 침전 마당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공간이다.


전상방(前上房) 내부. 중앙에 큰 의자가 있고 전돌이 깔린 넓은 홀로 구성되어 있다.


마당에는 드므와 비슷한 물통과 돌로 만든 구조물을 볼 수 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상징적인 시설이라 할 수 있다.

전상방(前上房, The upper front chamber)
It was where Dukes of Yansheng had an audience with relatives and closemen, and held both wedding and funeral as well as birthday celebrations. The big character of longevity hanged on the wall was granted by Empress Dowager Cixi. <출처:취푸시청>


전상방 뒷편에는 연성공 가족이 거처하는 살림집들이 있다. 전당루(前堂楼), 후당루(后堂楼), 후동루(后东楼), 후서루(后西楼)로 구성되어 있으며,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중앙에는 작은 마당인 중정을 두고 있다.


후당루는 연성공 가족이 거처하는 공간으로 벽돌로 지은 2층 건물이다.


후당루에는지금은 공자의 77대 직계 후손이 살았던 모습을 재현해 놓고 있다.


후당루 내부.


후당루 왼쪽편 1층 출입문.


후당루 2층.


후당루 앞쪽에는 전당루가 있다. 지금은 공개되지 않고 있는 건물로 살림집과는 공간이 분리되어 있다. 중정 마당에는 전돌을 깔아 놓고 있으며 작은 정원수들을 심어 놓고 있다.


전당루 출입문.


서쪽편에 위치한 후서루(后西楼). 가까운 손님들이 묵을 수 있는 공간이다.


동쪽편에 위치한 후동루(后东楼). 하인들이 거처하는 공간이다.

후당루(后堂楼), 후동루(后东楼), 후서루(后西楼)
The Rear chameber, It was where Dukes of Yansheng family departments, lived, the exhibits now available keep the scene of the 77th direct generation Kong Decheng living after wedding.
The East Rear Chamber, It was where the maid servants lived and keeps the scene at that time. There are some exhibits of their embroideries and tools of needle work in it.
The West Rear Chamber, It was where the guests lived from the wife's parent familuy. There is the repetition of the last years of reudalisminit. <출처:취푸시청>


안채 뒷편에 위치한 후오간(后五间)


후오간은 연성공이 독서를 하거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후오간(后五间, Rear Five Rooms)
Its another name is Zaohouai Pavilion. It was built in Qing Dynasty. It was the place Dukes of Yansheng read books.


공부 동쪽편 건물들. 공씨 일가들이 사용하는 건물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