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남원 용담사지 옛 절터에 남아 있는 석조여래입상(보물 42호)이다. 큰 바위에 부처의 형상을 부조로 새겨놓은 높이 6m에 이르는 거대한 불상이다. 얼굴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심하게 마모되어 알아보기 힘들지만 힘차고 박력있는 표정을 느낄 수 있다.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을 비롯하여 고려 초 호족세력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조성한 거대한 불상 중 하나이다. 조각으로 표현된 부분이 마모되어 알아보기는 힘들지만 전체적으로 힘이 넘치고 비례에서 주는 조형미도 양호한 편이다. 남원 용담사는 백제 성왕 때 창건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도선국사와 관련된 전설이 전해오고 출토된 유물 등으로 볼 때 통일신라 후기에 창건된 것으로 보인다.

 

남원 용담사 옛 절터에 남아 있는 석조여래입상(보물 42호). 얼굴 형체는 알아볼 수 없지만 높이 6m에 이르는 거대 불상으로 전체적인 조형미나 조각수법은 우수한 편이다. 고려초 지방 호족세력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조성한 거대불상이다.

 

얼굴형체는 마모되어 알아볼 수 없지만 뚜렷한 머리 윤곽, 긴 얼굴과 귀, 간략한 목주름, 거칠게 조각한 옷무늬 등은 고려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불상이 모셔진 미륵전.

 

불상이 남아 있는 용담사지 절터에는 최근 전각들이 들어서면서 사찰의 모습을 갖추어가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남원시 주천면 용담리 | 용담사석불입상
도움말 Daum 지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