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룩소르 서안] 하트셉수트여왕 장제전, 오시리스 형상의 하트셉수트여왕 석상이 있는 상부 테라스

younghwan 2009. 12. 9. 18:31
반응형

하트셉수트 여왕 장제전 축의 경사로를 따라서 올라오면 하트셉수트 여왕 장제전의 최상층 테라스에 도달하게 된다. 아래층 테라스의 기둥들과는 달리 상부테라스에는 오시리스 신의 형상이 있는 기둥들로 장식하고 있고, '성자 중의 성자' 제실을 비롯한 중요한 성소들이 이곳 최상층 테라스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 상부테라스에 올라서면 정면으로 넓은 장제전 마당과 그 너머로 산자들의 공간인 나일강 동안 룩소르가 멀리 보인다.

하트셉수트 여왕 장제전 3층에 해당하는 상부테라스에 올라서면 석상들이 앞을 장식하고 있는 열주들을 볼 수 있다.


상부테라스 각 기둥을 장식하고 있는 석상은 오시리스신의 모습으로 재현된 하트셉수트 여왕을 묘사하고 있다. 완전한 형태가 남아 있는 것도 있고 일부만 남아 있는 것도 있다. 하트셉수트 여왕이 나일강 동안 카르나크 신전을 지켜보고 있는 형태이다.




전형적인 파라오의 포즈를 취하고 있는 하트셉수트 여왕.

상부테라스에서 바라본 장자전 입구와 나일강 동안 방향

 

크게 보기
상부테라스에서 바라본 나일강과 룩소르 동안 방향
 최근에 복원된 이 세번째의 마지막 테라스는 긴 경사로가 끝나는 지점에 있다. 기둥들에 등을 기댄 오시리스의 모습으로 26번에 걸쳐 재현된 하트셉수트가 저승에서 이승으로 건너오고 있다. 저승의 관문인 장밋빛 화강암으로 된 전정 위에, <호루스가 생명을 준다>라는 의미심장한 푯말 하나가 걸려 있다. <출처:크리스티앙 자크와 함께하는 이집트여행, 문학세계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