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려 조선 유적_왕릉

충무궁 묘역 - 어제신도비, 충무공신도비, 이봉상신도비

younghwan 2010. 9. 11. 17:20
반응형

 이충무공 묘소 앞에 자리잡고 있는 정조대왕이 친히 비명을 지었다는 어제신도비입니다. 조선후기에도 임진왜란을 극복한 충무공의 노력이 상당한 평가를 받고 있어 도로입구에는 별도의 이충무공신도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묘소 앞에 자리한 어제신도비 (御製神道碑)입니다. 정조대왕이 친히 비명을 지어 세워진 비라고 합니다.

충무공 묘소 앞에 있는 어제신도비에 적힌 글씨입니다. 최근에 만든 것처럼 아주 깨끗합니다.

어제신도비는 충무공의 공로를 치하하여 정조대왕이 친히 비명을 지어 정조 18년(1794년) 10월 4일에 세워진 비로써 이충무공묘소 아래에 있다. 어제신도비의 글씨는 중국 안진경의 묘에서 집자(集字)하여 새기고 호남의 도백 이형원에게 명하여 돌을 캐내 비로 사용토록한 기록이 정조실록에 보인다.

♧ 비문중에서
우리 장하신 선조대왕이 나라를 일으킨 공로의 기초가 된 것은 오직 충무공 한사람의 큰 힘에 의한 것이다. 이제 내가 충무공에게 특별히 비명을 짓지 아니하고 누구에게 비명을 쓴다 하랴  <출처: 현충사 관리소>

이충무공 묘역 입구 도로변에 자리잡고 있는 이충무공신도비(李忠武公神道碑)입니다.

 
이충무공 신도비는 거북등위에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거북 등위에 세워져 있는 충무공신도비는 공의 외손자 홍우기(洪宇紀)의 청으로 효종 때 영의정 김육이 비문을 지었고 글씨는
오준(吳竣)이 썼다. 비가 완성된 것은 현종1년(1660년)이나 김육이 죽은지 35년만인 숙종19년(1693년)에 세워졌다. <출처:현충사 관리소>

이충무공 신도비 옆에 서 있는 충무공 5대손 충민공 이봉상의 신도비입니다. 

이인좌의 난으로 순절한 충무공의 5대손 충민공 이봉상의 신도비는 충무공신도비 바로 옆에 있으며 이 자리 위에 있던 충민공의 묘는 1910년 영인면 아산리로 이장하고 신도비만 그대로 남겨두었다. 이재(李縡)가 비문을 지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