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북경 자금성] 태화문 양쪽 출입문

younghwan 2010. 7. 5. 15:05
반응형


 우리나리 경복궁 정전인 근정전 앞 마당인 조정(朝政)으로 들어가는 출입문은 근정문 하나이지만, 자금성 태화전(太和殿) 앞 조정(朝政)으로 들어가는 출입문은 정문인 태화문(太和門)외에도 동.서 양쪽으로 2개의 출입문이 별도로 있다. 태화문은 2층으로 이루어진 건물인데 비해서 태화문 동.서에 있는 출입문은 단층으로 되어 있어며, 이 문을 통해서 조정으로 들어가면, 태화전(太和殿) 조정(朝政) 마당을 거치지 않고, 마당 양쪽으로 난 출입문을 통해서 자금성 내부로 출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태화문 서쪽 출입문. 이 출입문은 계단을 걸어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경사진 통로를 걸어서 올라가게 되어 있다. 이 출입문은 황제가 출입하는 문이 아니라, 자금성에 거주하는 황실가족이나, 환관 등이 출입하는 통로가 아닐까 생각된다. 자금성을 관광할 때 특히, 태화문 부근은 마당이 넓고 그늘이 없기 때문에 이 곳에서 쉬면서, 자금성 내조(內朝)와 외조(外朝)를 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태화문 동쪽 출입문.

태화문 동.서쪽 출입문 바깥쪽으로는 이층 누각이 있다. 이 것또한 우리나라 정전인 근정전에는 없는 구조물이다.

자금성 정전 태화전(太和殿) 앞 조정(朝政)에서 본 태화문 양쪽 출입문.

자금성 정전인 태화전은 중앙에 2층 전각 형태로 만들어진 태화문이 있고, 그 양쪽으로 단층 전각 형태로 만든 출입문이, 그 양쪽으로 2층 누각이 있다.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