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맛집

[맛집] 서울 자하손만두, 서울 성곽 창의문(자하문) 밖 첫번째 식당.

younghwan 2010. 10. 24. 20:49
반응형

 자하문(창의문)은 서울 성곽의 북소문에 해당하는 성문으로 옛날에는 실제로 사람의 왕래가 많지 않았던 성문이다. 물론 지금도 세검정과 광화문 도심을 연결해 주는 도로가 있지만, 다른 도로에 비해서 교통량이 많이 않은 곳이다.  자하문 밖에는 북악산과 인왕산을 산책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최근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 성곽길 개방, 벽사실 계곡의 유명세와 함께 새로운 도심 관광 명소로 떠오르는 지역이다.

창의문을 나서면 정면에는 세검정 방향으로 도로가 있고, 동.서방향으로는 인왕산과 북악산 팔각정으로 연결된 도로가 있다. 이 곳에서 북악산 방향 도로변에는 일반 주택처럼 보이는 집에 자동차가 몰리는 식당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이 손만두로 유명한 '자하손만두' 집이다. 만두를 손으로 빚기는 하는데, 맛이 뛰어나다고는 볼 수 없지만, 만두국과 김치는 잘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곳에 사람이 많이 찾는 이유는 아마도 도심 가까운 곳에서 자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주로 찾는 사람은 부근의 직장인과 북악산 등산을 마친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보인다.


자하문 밖 개인 주택을 개조해서 영업을 하고 있는 '자하손만두'는 평일 점심에 주변의 직장이나 단체 모임에서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 평일 점심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


식당 간판


일반 가정집 마루였던 곳에 카운터가 있고, 이 곳에서 기다려야 한다.


식당 메뉴판. 가격은 대체로 일반 식당보다는 많이 비싼편이다.


주 메뉴인 만두국. 손만두 6개가 들어가 있는데 만두맛보다는 국물이 시원한 편이다.


같이 시켜본 찐만두


반찬인 김치와 깍두기는 솜씨있게 만드는 편이다.


식당 앞으로 보이는 인왕산 뒷편. 흥선대원군 별장이었던 석파정이 있는 지역이다.


식당부근에 있는 서울 성곽의 북소문에 해당되는 창의문(자하문)


최근 1박2일 방영 후 유명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는 북악산 성곽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