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보령 성주사지석등

younghwan 2011. 1. 6. 22:14
반응형

 보령 성주사지 절터에서 중심 영역이 되는 금당터 앞 오층석탑과 같이 있는 석등이다. 성주사의 사찰규모와 역사성, 오층석탑의 조형미와 완성도 등을 고려해 볼 때 원래 석탑을 만들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고 후대에 석등을 추가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원래는 석탑 앞에서 무질서하게 흩어져 있었던 것을 이 곳 석탑들을 해체 수리할 때 같이 수리한 것이라고 한다.

 지대석 아랫돌에는 여덟잎의 연꽃이 새겨져 있는 받임이 놓여 있고 옥개석은 처마가 약간 위로 올라가 있다. 전체적으로 조각솜씨가 뒷편의 석탑에 비해서 많이 뒤떨어지는 것으로 봐서 후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성주사지 오층석탑 앞에 있는 석등


석등의 화사석이 크기가 작고 세부적으로 조각이 잘되어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연꽃잎이 새겨진 받침돌


성주사지 오층석탑과 석등



탑앞에 무질서하게 흩어져 있던 것을 1971년 석탑4기를 해체 수리할 때 현재의 5층 석탑 앞에 복원한 것이다. 팔각을 기본으로 하였고, 복원할 때 부근의 판석 4개를 모아 지대석으로 이용하였다. 지대석 아랫돌은 정사각형으로 각 면에 2개씩의 안상 조각이 있고, 그 위에 여덟 잎의 연꽃이 새겨져 있는 받침이 놓여 있다. 옥개석은 아랫면에 일단의 옥개 받침이 있고 처마가 약간 위로 반전하였다. 조각 솜씨가 거칠고, 창에 문의 고정 흔적이 없으며, 등을 놓는 내부가 비실용적인 점 등으로 미루어 보아 4기의 석탑보다 시대가 뒤떨어진 작품으로 짐작된다. <출처:보령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