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스페인(Spain)

[스페인 여행] 코르도바 메스키타(Mezquita), 이슬람 사원과 카톨릭 성당 건축물이 공존하는 곳

younghwan 2013. 7. 8. 15:18
반응형


 알함브라 궁전과 함께 스페인에 남아 있는 대표적인 이슬람 문화의 흔적인 코르도바의 이슬람 사원이었던 메스키타(Mezquita)이다. 스페인을 통치했던 후기 우마이야를 세운 알라흐만 1세가 서고트족 교회부지에 785년에 건설하기 시작해서 10세기까지 계속 확장하였다. 전체 면적이 약 23,000㎡ 규모로 약 2만5천여명의 신자들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이슬람 사원 중의 한곳이었다. 내부 기도실에는 1,293개의 기둥이 있는데 일부는 서고트족 교회, 코르도바의 로마시대 건물, 고대 카르타고의 건축물 자재들로 만들었다고 한다. 메스키타의 주 출입문은 북쪽편 종탑 아래 스페인 특유의 양식인 무데하르식 성문이며, 정문 이외에도 여러곳에 출입문을 두고 있다. 

 이슬람 사원 건물로 세워진 이 곳 코르도바의 메스키타의 중심부는 16세기 카를로스 5세가 르네상스 양식의 카톨릭 성당을 짓기 위해서 해체되었다. 그래서 메스키타는 이슬람 사원 건축물과 르네상스 성당 건축이 혼합된 특유의 모습을 하고 있다. 코르도바 남쪽을 흐르는 과달키비르 강변에 위치한 메스키타는 외관상으로는 이슬람 사원의 특징인 첨탑이 보이지 않고, 그렇다고 웅장하게 솟은 고딕양식의 성당의 모습도 아닌 독특한 외관을 하고 있다. 외관상으로는 높은 성벽으로 둘러싸인 스페인에 많이 남아 있는 궁전인 알카사르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코르도바 남쪽을 흐르는 과달키비르 강변에 위치한 메스키타는 넓은 부지 위에 세워진 이슬람 사원과 그 중앙에 르네상스 양식의 카톨릭 성당이 있는 독특한 구조를 하고 있다.

메스키타 정문은 코로도바 도심이 있는 북쪽편에 있으며, 원래 이슬람 사원의 첨탑에서 성당 종탑 아래에 있다.


열쇠구멍 모양의 스페인 특유의 양식인 무데하르식 양식의 성문. 이 성문을 들어서면 이슬람 사원에서 볼 수 있는 오렌지 나무가 심어진 넓은 안뜰이 있고, 안뜰을 지나서 메키스타로 들어갈 수 있다.


성문 위 종탑은 이슬람 사원 첨탑을 종탑으로 개조한 것으로 보인다.


이슬람 사원을 카톨릭 성당으로 개조하면서 성화나 성상들을 붙여놓고 있다.


성문 안쪽에는 르네상스 양식으로 만든 돔형 천정을 볼 수 있다.


메스키타는 이슬람 사원으로 지어졌지만, 마치 궁전 건물이 알카사르를 연상시키는 높은 성벽으로 둘러져 있다.


메스키타 북쪽편 성벽


성벽 기둥과 용도를 알 수 없는 작은 쪽문



성벽에는 장식용인지 방어시설인지 알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성곽에서 볼 수 있는 여장이 있다.

메스키타에서 사람의 왕래가 제일 많은 북쪽편 성벽에는 16세기에 성당으로 개조하면서 만든 것으로 보이는 르네상스 양식으로 만들어진 성화가 있는 제단이 있다.

메스키타 정문이 있는 북쪽편 골목길. 코로도바 관광의 중심이 되는 골목이다.


코르도바는 도시의 중앙에 이슬람 사원이 메스키타가 있고, 서쪽편에는 궁전인 알카사르, 북쪽과 동쪽편에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있다. 코르도바 남쪽에서 로마다리를 건너서 이 도시에 들어오는 첫번째 길인 메스키타 동쪽편 도로는 좁은 골목길로 이루어진 코르도바 구도심에서는 가장 넓은 길이다.


메스키타 동쪽편에 궁전인 알카사르가 있어서 그런지 출입문을 상대적으로 많이 두고 있다.


무데하르양식의 특징인 열쇠구멍 모양의 출입문. 이슬람 특유의 기하학적인 문양 장식이 많이 남아 있는 곳이다.


또 다른 출입문

 


동쪽편에는 방이 많이 있는지 크고 작은 창문들이 있다.


이 출입문은 카톨릭 성당으로 개조하면서 만든 출입문으로 보이며 고딕양식의 성당에서 볼 수 있는 출입문의 모습을 하고 있다.


출입문 외벽을 장식하고 있는 카톨릭 성상


메스키타 안뜰로 들어가는 서쪽편 출입문


코르도바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으로 연결되는 메스키타 동쪽편 골목길.


메스키타 동쪽편 출입문들은 16세기 카톨릭 성당으로 개조하면서, 기존의 무하데르 양식의 출입문에서 르네상스양식으로 개조한 것으로 보인다. 르네상스 양식에서 많이 사용한 기둥과 장식을 사용하고 있다.

 


과달키비르 강을 건너는 로마 다리에서 본 코로도바. 다리 왼편으로는 이슬람 사원인 메스키타가 있고, 오른편으로는 궁전인 알카사르와 공공기관으로 보이는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크게 보기


* 자료 참조;
  1. 스페인 & 포르투칼, lonely planet, 2009년
  2. 엔사이버 세계문화탐방
  3. 브리태니커백과
  4.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