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베네치아의 좁은 골목길과 수로, 리알토시장에서 산타루치아역까지

younghwan 2011. 11. 28. 17:10
반응형


 베네치아는 석호 안에 흩어져 있는 118개의 섬들이 약 400여개의 다리로 이어져 있는 도시로 흔히 '물의 도시' 또는 '운하의  도시'로 불린다. 567년 이민족의 침입에 쫗긴 피난민들이 베네치아만 기슭에 마을을 형성하면서 시작된 이 도시는 리알토섬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면서 베네치아 공화국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방의 비잔틴제국과 무역을 통해서 얻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13세기에 오늘날 베네치아 도시의 모습을 갖추었다.

 베네치아는 크고 작은 섬을 수로와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데,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자동차가 발달한 오늘날에도 베네치아에서는 자동차가 다닐 수 없고, 도심의 대로에 해당하는 S자형의 대운하(Grand Canal)을 중심으로 다른 도시의 크고 작은 골목길처럼 베네치아는 크고 작은 수로로 연결되어 있다. 베네치아는 산마르코광장과 대운하 주변에 귀족들의 저택이나 공공기관이 세워져 있고, 골목 안쪽으로는 베네치아 시민들이 살아왔던 크고 작은 주택들이 모여 있다. 베네치아인들이 살아왔던 모습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대운하나 산마르코광장의 명소를 찾는 것도 필수적이지만, 이들이 살았던 삶의 모습을 보기 위해서는 도시의 골목길을 걷는 것 또한 필수적인 여행코스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 도시의 골목길을 체험하기 가장 좋고 쉬운 방법은 산타루치아역에서 산마르코광장까지 골목길을 따라서 한번 걸어보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대운하에서 보았던 화려한 저택들과는 달리 좁은 골목길과 수로, 수로를 건너는 작은 다리들, 주택가에 들어서 있는 작은 광장과 교회, 주택들을 한번 살펴볼 수 있게 해 준다.



베네치아 대운하를 건너는 첫번째 다리인 리알토다리의 아케이드. 이 곳 상가는 현재의 다리가 건설된 1551년부터 지금과 비슷한 모습의 상가가 있었다고 한다.


리알토다리를 건너면 베네치아인들이 생활중심지인 리알토시장이 나타난다. 리알토시장은 지금도 베네치아에서는 유일한 시장으로 지중해에서 잡은 싱싱한 해산물과 육지로부터 실어온 채소류 등을 하역하던 곳으로 생기가 넘치는 장소이다.


지금은 유리세공품이나 가면 등 관광기념품들을 주로 파는 상점들이 대부분이만, 베네치아에서 일반 생활용품을 파는 상점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유리세공품과 함께 베네치아를 대표하는 각종 가면들. 1258년부터 시작된 카니발의 가장 무도회에서 사용하는 것을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가면을 쓰고 카니발 축제를 즐긴다고 한다.


리알토시장의 상가. 저녁이라 그런지 관광기념품 가게를 제외하고는 일찍 문을 닫고 있다.


리알토 시장 내부의 광장. 아마도 이곳에서 생선이나 채소.과일 등을 파는 노점상들이 들어서는 것으로 보인다.(?). 광장을 중심으로 상가의 아케이드가 회랑을 구성하고 있다.


회랑 기둥을 장식하고 있는 조각상. 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음수대가 아닌가 생각된다.


리알토시장에 있는 낡은 교회(?)


리알토 시장을 지나 주택가에 있는 수로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주택에서는 수로방향으로 현관 출입문이 있고, 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박해 놓고 있다.


베네치아 주택가의 좁은 수로와 크고 작은 다리들


수로를 건너는 다리.


주택가에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교회가 있고, 그 앞에 광장이 들어서 있다.


광장 중앙에는 보통 우물이나 수도이 있는데, 옛 사람들이 공동수도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골목길 수로와 다리


주택가에 들어서 있는 작은 교회


교회 앞에는 광장과 우물이 있고, 지금은 작은 카페도 들어서 있다.


골목길 수로를 건너는 다리


대운하나 산마르코광장 주변의 화려한 저택들과는 달리 낡고 오래된 주택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산타루치아역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 광장. 베네치아 골목길을 걷다보면, 좁은 골목길이 한참 이어지다가 넓은 광장이 나타나고, 다시 좁은 골목길을 걷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베네치아 골목길은 꽤 복잡하기때문에 골목길에 적혀 있는 이정표를 제대로 따라가 길을 잃지 않고 찾아갈 수 있다.


주택가에 있는 또다른 광장


베네치아에는 좁은 수로도 많지만 꽤 넓은 수로도 주택가에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수로들은 대부분 대운하와 연결되는 수로이다.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