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서원_향교_사당

안성 죽산향교, 조선시대 죽산도호부 중등교육기관

younghwan 2012. 3. 14. 21:19
반응형


 죽산향교는 안성시 죽산면 소재지 뒷편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시대 중등교육기관이다. 죽산향교는 조선초인 태종 13년에 처음 건립되었다고 하며, 여러차례 중수하면서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죽산향교가 소속되었던 죽산도호부는 종3품 부사가 고을 수령이 큰 고을이었기때문에 원래는 현재보다 큰 규모였다고 하며, 임진왜란으로 현재의 위치로 옮길때 그 규모가 작아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앞쪽에 강학공간인 명륜당이 뒷편에 제향공간인 대성전과 동.서무가 위치한 전학휴묘의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조선후기 지방의 교육기능이 서원으로 옮겨짐에 따라 제향을 중심으로 그 기능이 바뀐 것으로 보이며, 현재도 대성전의 규모는 큰데 비해서 강학공간인 명륜당은 작은 규모를 하고 있으며 유생들이 기숙사인 동.서재는 남아 있지 않다. 

 죽산도호부는 경기도 안성시 동쪽 죽산면을 중심으로 3개면, 용인시 동남쪽 2개면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삼국시대에는 개차산군으로 불렸다가, 통일신라시대에는 개산군,음죽현, 고려시대에는 죽주, 조선시대에는 죽산현이 설치되었다가 중종대인 1895년이후에는 종3품 부사가 고을 수령인 죽산도호부가 설치되었던 지역이다. 이 지역은 차령산맥 이북의 교통의 요지로 남쪽편으로 청주,목천,진천 등과 연결되며, 동쪽으로는 충주지방, 북쪽으로는 용인과 연결된다. 주변에는 사방으로 길이 뚫려있고, 농지는 넓은 편에 속하는 고장이다. 안성에는 군(郡)이 설치되었던 것으로 볼 떄 조선시대에는 이 지역이 더 중요한 지역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죽산향교 출입문임을 알려주는 홍살문. 옛날부터 있던 것은 아니고 최근에 새로 만들어 세운 것으로 보인다.


홍살문 옆에는 옛 서원이나 향교, 관아 입구에 세워졌던 하마비를 볼 수 있다.


죽산향교 출입문이 외삼문. 원래 있던 것은 남아 있지 않고, 1989년에 복원된 것이라고 한다. 특색없는 정형화된 서원출입문의 모습을 하고 있다.


죽산향교 담장


죽산향교 강학공간의 중심건물인 명륜당. 앞면 3칸, 옆면 2칸의 소박해 보이는 건물로 유생들이 공부하던 공간으로 보기에는 건물의 규모가 작은 편이다. 조선후기들어 향교가 제향기능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실제 교육기관으로서 기능을 잃어버린 점이 강당건물 규모에서도 알 수 있다. 유생들의 기숙사인 동.서재도 남아 있지 않다.


담장 너머로 보이는 대성전. 강당규모는 왜소한데 비해서 대성전은 앞면3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으며, 타 향교에 비해서 건물규모는 큰 편이다. 또한 동.서무를 제대로 갖추고 있다.


죽산향교 대성전.


대선전 앞 마당 양쪽에 세워진 선현들을 모시는 공간인 동.서무


뒷편에서 본 명륜당


죽산향교와 나란히 자리한 죽산종합고등학교.


죽산향교 전경



죽산향교,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향교는 고려와 조선시대 국가에서 설립한 지방 교육기관으로 지금의 중.고등학교 수준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양민이상이면 향교에 입학할 수 있었고, 시나 문장을 짓는 사장학과 유교의 경전 및 역사를 공부하는 경학이 주요 교육내용이었다. 또한 향교에서는 교육 뿐만 아니라 중국과 조선의 선현에게 제사하였다. 고을 크기에 따라서 향교의 정원을 조정하였는데 대체로 군에는 50명, 현에는 30명의 학생을 수용하도록 하였따. 그리고 토지를 지급하고 그에 따른 세금 수입으로 향교 운영비를 충당하게 하였다. 죽산향교의 이건 상량문 등에 의하면 죽산향교는 태종 13년(1413)에 건립되었고 이후에 여러번 중창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1972년에 담장이 신축되었고 1989년에 외삼문이 복원되었다. 향교의 아래쪽 터에 명륜당과 고직사가 있고 위쪽 터에 대성전과 동무.서무가 위치하여 전형적인 전학후묘의 배치형식을 갖추었으며, 명륜당이 주축에서 약간 벗어나 있는 점이 특이다. 특히 높다란 기단과 건물 몸체, 추녀를 들어올린 지붕 형태가 적절히 조화되었다. 건립당시에는 대성전과 동무.서무가 갖우어진 큰 규모의 향교였으나 임진왜란 이후에 지금의 위치로 이건해 온 후에 기능이 축소되어 죽산향교의 규모가 작아진 듯 하다. <출처:안성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