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경주 토함산 불국사 - 불이문, 일주문, 들어가는 길

younghwan 2009. 6. 11. 13:58
반응형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경주 불국사를 들어오는 출입문은 아래쪽에 불이문이 있고, 청운교.백운교 정면으로는 일주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학여행의 기억으로 아랫쪽에 있는 불이문을 통해서 언덕길을 올라오게 되고, 불국사를 여러번 왔던 사람은 불국사 경내 정면에 있는 일주문을 통해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불이문을 통해서 들어온 사람들은 약간 억울해 하지만 나름대로 운치가 있는 숲속길을 걸어 올라가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경주를 대표하는 사찰인 토함산 불국사를 들어가는 아랫쪽 출입구인 불이문입니다. 주로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방문객들이 출입하는 출입문입니다. 윗쪽편에는 청운교.백운교 정면으로 일주문이 있습니다.

토함산 불국사 안내표지판과 기념비(?)입니다.

불국사 불이문 안쪽에서 본 불이문과 불국사 오르는 길입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만 적어도 한번은 이 길을 걸어 올랐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경주 불국사 불이문에서 경내로 오르는 길입니다. 지금도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이 이 길을 걸어 오르고 있습니다.

불국사 경내가 시작되는 지점은 청운교.백운교가 있는 마당입니다. 이 곳에서 처음으로 사진으로만 보던 문화재의 실물을 보던 기억이 새롭게 나는 곳입니다.

경주 불국사를 자주 다녀본 사람만 출입하는 일주문을 통해서 들어오는 길입니다. 길이 평탄하고 가깝기때문에 자주 와 본 사람만이 일주문 앞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하고 이 문을 통해서 들어 옵니다.

불국사 일주문에서 조금 걸어와서 다리를 건너면 청운교.백운교가 있는 마당 앞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