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성곽(산성_읍성)

[나주목 관아] 나주읍성 남고문(남문)

younghwan 2009. 12. 21. 13:26
반응형

 나주 읍성의 남문에 해당하는 남고문은 나주 시내 중심가 도로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성문이다. 나주 도심부를 중앙을 가로지르는 대로가 끝나는 지점에 위치한 남고문은 읍성 성문 중 가장 먼저 복원된 성문으로 마치 서울의 숭례문을 연상시키다. 원래부터 그랬는지는 알 수 없지만 동점문과는 달리 옹성이 없고, 도로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읍성 밖에서 본 나주읍성 남고문. 옹성은 없고 성문 위에 2층 문루가 있다.

읍성 안쪽에서 본 나주읍성 남고문

옆에서 본 나주읍성 남고문. 문루에 오르는 계단이 있고, 성벽은 남아 있지 않다.

나주읍성 남고문은 나주시대를 관통하는 도로가 끝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나주읍성이 만들어진 시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고려 이전 또는 고려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초기 세조 3년 나주목사 김계희가 주도하여 성을 크게 확장하고 임진왜란 이후인 현종때 대대적인 보수 공사를 하였다. 나주읍성은 정방형 등의 돌로 쌓은 석성으로 둘레가 3,300m의 성벽이 남아 있다. 성문은 4개로 동문인 동점문과 남문인 남고문은 중층 문루로 된 철문이었고 서문인 서성문과 북문인 북만문은 단층 철문이었다. 현재의 남고문은 1993년에 남문터에 복원한 중층문루로 정면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출처:나주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