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려 조선 유적_왕릉

창녕 석빙고

younghwan 2010. 9. 10. 23:51
반응형

 창녕읍 중심부에 위치한 창녕석빙고는 전국에 산재한 많은 석빙고 중의 하나이다. 이 석빙고는 조선 영조때 창녕 현감이 만들었다고 하며, 그 내력을 쓴 비석이 석빙고 앞에 남아 있다.

 전국에 있는 많은 석빙고들을 보면 대체로 조선후기 영조 재위시에 많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그 당시 얼음 수요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창녕 석빙고.

석빙구 내부는 문이 잠겨 있어 볼 수는 없었다.

이 창녕 석빙고의 제작 내력을 적어 놓은 비석

측면에서 본 석빙고, 위에 여러개의 환기구를 두고 있다.

여러 방향에서 본 창녕 석빙고

창녕군 명덕초등학교 맞은편 도로변에 언덕처럼 보이는 것이 이 석빙고이다. 석빙고는 얼음을 저장해 두기 위해 돌을 쌓아 만든 창고로, 주로 강이나 개울 주변에 만들어진다. 서쪽으로 흐르는 개울과 직각이 되도록 남북으로 길게 위치하고 있으며, 입구를 남쪽으로 내어 얼음을 쉽게 옮길 수 있도록 하였다. 입구 안의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밑바닥은 경사졌고 북쪽 구석에는 물이 빠지도록 배수구멍을 두었으며, 바닥은 네모나고 평평하다. 내부는 잘 다듬어진 돌을 쌓아 양옆에서 틀어올린 4개의 무지개모양 띠를 중간중간에 두었다. 각 띠사이는 긴 돌을 가로로 걸쳐놓아 천장을 마무리하였다. 또한 천장의 곳곳에는 환기구멍을 두어 바깥공기를 드나들게 하였다. 이 석빙고는 입구에 서 있는 비석의 기록을 통해 조선 영조 18년(1742) 당시 이곳의 현감이었던 신후서(申侯曙)에 의해 세워졌다는 것을 알수 있다. 각 부 양식 또한 조선 후기의 모습이 잘 담겨져 있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