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스페인(Spain)

[스페인 여행] 알함브라 성곽과 정원

younghwan 2013. 7. 12. 15:15
반응형

 그라나다 동쪽편 높은 산맥을 배경으로 한 언덕위에 세워진 요새인 알함브라 궁전은 9세기에 요새로 처음 세워진 곳이다. 아랍어 '붉은 성'에서 유래한 이 성곽은 아랍 성곽의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알함브라 성곽은 원래는 언덕끝에 세워진 견고한 요새인 알카사바만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13~14세기 토후국인 나스리드 왕조가 들어서면서 알카사바 동쪽편 대지에 알함브라 궁전과 이슬람사원, 주거지역을 만들서면서 그 성격이 중세 읍성과 비슷한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라나다는 언덕위에 세워진 알함브라 성곽은 읍성을 이루고 있는 내성과 주거지역인 알바이신 지구 뒷쪽편으로 성벽을 쌓아서 외성을 이루고 있어 요새도신 콘스탄티노플 보다는 못하지만 당시로서는 상당히 견고한 방어시설을 갖춘 도시였다. 이런 튼튼한 방어시설 덕분에 스페인이 그라나다를 무력으로 함락할 수 없었으며, 협상을 통해서 이 지역의 통치권을 얻을 수 있었다. 스페인 통일 이후에는 요새의 필요성이 줄어 들어 요새도시로서 그라나다의 의미는 크게 줄어 들었다고 할 수 있다.

알함브라는 그라나다 동쪽편 언덕위에 세워진 읍성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지역이다. 중세 유럽의 도시들이 강을 끼고 읍성을 이룬 것과는 달리 경사진 언덕을 이용하고 있다.


그라나다는 알함브라를 내성으로 하고, 주거지역인 알바이신 지구 뒷편으로 긴 성벽을 쌓아서 외성을 이루고 있다. 유럽 도시에서는 많이 남아 있지 않은 도시의 외성을 볼 수 있다.


알함브라 내성은 벽돌과 돌을 섞어서 만들었으며, 성벽의 높이가 상당히 높고, 망루나 치 같은 방어 시설물들이 촘촘히 들어서 있어서 적으로부터 방어가 상당히 용이하다.


그라나다 도심 방양에 있는 외성. 알함브라는 오랜 기간 동안 요새와 성벽을 확장해 왔었던 것으로 보이며, 상당히 견고하고 촘촘하게 방어시설을 만들어 놓고 있다.


알함브라 궁전과 북쪽편 성곽과 망루


알함브라의 여름궁전인 헤네랄리페에서 본 북쪽편 성곽


요새인 알카사바 동쪽편 성곽은 그라나다 도심을 내려다 보고 있다.


알함브라 성곽 내성에 세워진 망루. 벽돌로 쌓은 스페인의 성곽 망루는 우리나라 망루와는 달리 통로를 대부분 망루 내부에 두고 있다.


우라나라 산성의 경우는 안쪽은 흙으로 쌓고, 바깥쪽에만 석축을 쌓은 석축성이 많은데 비해서, 이 곳 알함브라 성곽은 석축성 형태도 있지만, 벽돌과 돌을 섞어서 두꺼운 성벽을 쌓은 석성과 전성이 섞인 형태를 하고 있다.


알함브라 성곽 안쪽의 모습


우라나라 산성이나 읍성과는 달리 망루를 상당히 크고 높게 만들어 놓고 있다. 성곽 방어에 있어서 망루가 큰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알함브라 내성 동쪽편 여름궁전인 헤네랄리페에서 내성으로 들어가는 출입문.


내성으로 들어가는 성문은 견고하게 만들지는 않았지만 그 아래에는 해자와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공적으로 깊은 골짜기를 만들어 놓고 있다.

좁을 골짜기에도 방어를 용이하게 하게 위해서 망루를 세워 놓고 있다.


알함브라 궁전과 요새인 알카사바가 있는 곳에도 높은 성문과 성벽으로 분리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알함브라 궁전 주위의 벽돌로 쌓은 내부 성벽


알함브라에서도 제일 오래되었고 튼튼한 방어 구조물인 알카사바 요새. 알카사바는 내성 안에 있는 요새로 최후의 보루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성곽의 견고함은 유럽에서는 최고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알카사바 북쪽편 성벽. 경사진 언덕 위에 방어를 위한 성벽을 겹겹히 쌓아 놓고 있다.

알카사바 입구의 2개의 망루. 알카사바는 망루 아래에 성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바깥쪽 성문을 지나면 골목길을 돌아서 알카사바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알카사바 북쪽편 성벽에 있는 망루


성벽 앞쪽으로 길게 돌출된 치를 볼 수 있다.

 

알카사바에서 본 북쪽편 성벽

 

알함브라 궁전 앞 마당에 전시된 대포

 

알함브라 궁전으로 들어가는 길

옛날에 주민들이 살았던 것으로 보이는 알함브라 궁전 내부는 지금 대부분 정원으로 바뀌어 있다.

 


알함브라의 여름 궁전인 헤네랄리프로 입구 정원

헤네랄리프 입구 정원에는 옛 헤네랄리프 정원을 본 떠서 만든 정원을 볼 수 있다.

여름궁전인 헤네랄리프에서 나오는 숲속길


알함브라 궁전 매표소에서 궁전으로 들어가는 숲속길

 

알함브라 궁전 입구와 출구


알함브라 궁전 매표소

알함브라 궁전으로 올라가는 도로


알함브라 궁전 아래에 있는 공원



크게 보기

* 자료 참조;

  1. 스페인 & 포르투칼, lonely planet, 2009년
  2. 엔사이버 세계문화탐방
  3. 브리태니커백과
  4.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