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지역박물관

낙동강 을숙도 에코센터,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곳

younghwan 2009. 8. 2. 15:31
반응형
부산 낙동강 하구 을숙도 남단에 자리잡고 있는 "낙동강 하구 에코 센터"입니다. 을숙도를 가로 지르는 도로의 북쪽은 현재 시민공원으로 조성되어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작으나마 예전의 낙동강 을숙도 생태환경을 복원해 놓고 있으며 그 중앙에는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렇게 큰 기대를 하고 가지는 않았지만 을숙도 환경복원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이 괜찮은 편입니다. 복원한 갈대밭 입구에 자리잡고 있는 낙동강하구에코센터에 들어서면 강의 생태 환경과 낙동강에 대해서 많은 설명과 전시물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남쪽 을숙도 갈대밭 쪽으로 난 이층 로비 전망대에서는 을숙도 갈대밭과 철새들을 탐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철새들이 많지는 않지만 을숙도가 어떤 모습이었는지는 알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외부에는 나무로 만든 통로를 통해 갈대밭과 습지를 지나갈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낙동강 을숙도 남단에 자리잡고 있는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에코센터 2층에서는 복원된 낙동강 을숙도를 탐방할 수 있다. 에코센터 창너머로 갈대밭이 펼쳐져 있습니다.

에코센터에서 바라본 을숙도 갈대밭.

낙동강의 역사와 습지들, 그리고 낙동강 현황 등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 아마 우리나라에서 낙동강에 대해서 이렇게 잘 설명된 곳을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점이 이 에코센터 건립에 대해 노력한 사람들의 정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낙동강 하구 생태 현황를 설명해 주고 있다.


외부의 을숙도 생태 탐방로에서 바라다본 을숙도 갈대밭과 수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