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삼국시대 유적_고분

김해 수로왕비릉 파사석탑 - 인도에서 가져온 돌로 만든 탑

younghwan 2010. 9. 11. 18:17
반응형

 김해 수로왕비릉 우측편에 자리잡고 있는 파사석탑입니다. 허왕후가 인도에서 건너올 때 바다 신의 노여움을 잠재우기 위해 싣고 왔다는 돌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없는 종류의 돌이라고 합니다. 원래 다른 사찰에 있던 돌을 옮겨서 현재의 자리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로왕비릉 파사석탑>

허황후가 인도에서 가져왔다는 돌로 쌓은 파사석탑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존재하지 않는 돌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로왕비릉 우측편에 자리잡고 있는 파사석탑, 파사각 안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로왕비릉 앞에서 내려다본 파사석탑.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사석탑 안내표지판

수로왕의 비 허왕후, 黃玉이 東漢建武 24년 갑신에 서역 아유타국에서 머나먼 바다를 건너올 때 파신의 노여움을 잠재우기 위해 함께싣고 왔다고 삼국유사 등 고서에 기록되어 있음. 파사석탑은 옛 호계사 자리에 있던 것을 김해부사 정현석이 본탑은 허왕후께서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져온 것이니 허왕후 곁에 두어야 한다며 옮겼음. 아유타국 공주인 허황옥이 시집을 오면서 불교를 전래하고 형제인 허보옥 즉, 장유화상이 가락국에 와서 대국승으로 활약하였다고 함. 탑은 네모진 사면의 오층이고 조각이 매우 기이하며 돌은 조금 붉은 빛의 옥문무늬가 있고 질도 달라 우리나라의 類가아님. 닭 벼슬피에 가루로 만든 파사석과 일반석으로 실험한 결과 파사석 부분은 물기가 계속 남아 있는 반면 일반석은 건조하여 말라버렸다고 함.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