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강화 장정리 오층석탑 (보물 10호), 강화도 산속에 외로이 서 있는 석탑

younghwan 2010. 1. 25. 13:48
반응형

 강화도 하점면에는 강화도를 대표하는 유적지인 강화지석묘가 들판 한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다. 이 지석묘는 워낙 유명하기때문에 찾는 사람도 많고 본인도 여러번 가 보았지만, 그 곳에서 보이는 서쪽편 낮은 야산에 보물 10호로 지정된  강화 장정리 오층석탑이 있다. 이 석탑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항상 그냥 지나치기 쉬운 문화재이다.


 이 석탑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니 보물10호로 문화재로 지정된지도 꽤 오래 되었고, 문화재의 가치도 낮지 않은 것 같다. 아마도 사찰에 속해 있지 않고 산속에 홀로 서 있기 때문에 잘 찾지 않는 문화재가 아닌가 생각된다.


강화 하점면에 위치한 낮은 야산 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려시대 5층석탑입니다. 절터나 다른 부속건물 등은 없고 오직 5층석탑만이 이 곳에 외로이 서 있습니다.

5층석탑이 있는 언덕위로 오르는 길 중간에 보이는 석탑입니다. 머리부분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석탑이 있는 곳에 오르면 보이는 5층석탑입니다. 주위에 사찰의 흔적은 볼 수가 없고 나무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습니다.

정면에서 바라본 5층 석탑입니다.

측면에서 본 5층 석탑

뒷쪽에서 본 5층석탑

5층석탑의 하층부입니다. 장식이 많지 않고 원래 있던 부분 중에 파손된 곳이 많다고 합니다. 글자로 거의 적혀 있지 않은 듯합니다.

석탑의 상층부입니다. 화려하지 않은 고려시대 석탑의 전형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석탑 중간에 약간의 그림이 새겨진 것 같은데 해석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5층석탑 앞에 위치한 보물로 지정되었음을 알린는 표지석입니다. 이 5층 석탑은 보물10호로서 문화재로 지정된지가 오래되어서 표지석 마저 낧은 느낌을 줍니다.

오층석탑을 오르는 산속 숲길입니다.

안내표지판

이 탑은 무너져 있었으나 1960년 수리하여 다시 세운 것이다. 파손된 곳도 많고, 없어진 부재도 많아서 3층 이상의 몸돌과 5층의 지붕돌, 머리장식 부분 등이 모두 사라진 상태이다. 낮은 언덕의 중턱에 위치하고 있는 절터로 그 규모를 알 수가 없으며, 가람을 배치한 흔적도 찾아볼 수 없다. 탑은 1층의 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올린 모습이다. 기단의 네 모서리에는 기둥모양을 새겼다. 탑신부은 1층 몸돌만 두 장의 돌로 짜여있고, 그 이상은 각각 하나의 돌이다. 1층 몸돌의 크기에 비해 2층 몸돌의 크기가 급격히 줄어들어 있다. 지붕돌은 밑면에 1층은 4단, 나머지층은 3단의 받침을 두었으며, 추녀밑은 반듯하다가 네 귀퉁이에서 약간 치켜올려져 있다. 탑이 무너졌을 때 추녀마루가 깨어져, 치켜오른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점이 안타깝다. 전체적으로 무거운 느낌을 주며, 각 부분에 두는 장식이 많이 생략되었고, 형식적으로 표현된 부분이 많은 탑이다. 신라석탑의 양식을 이어받아 변형된 고려시대 석탑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고려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짐작된다. <출처: 문화재청>

봉은사지 5층석탑으로도 불린다. 봉은사는 개성에 있던 고려시대의 국가사찰로 고종19년에 수도를 강화도로 옮길 때 함께 옮겨졌다. 발견당시 주변에 흩어져 있던 석재를 1960년에 지금의 모습으로 다시 세웠다. 3층 이상의 몸돌과 5층의 지붕돌, 상륜부가 유실되었으며 현재 남아 있는 부분의 높이는 3.5m이다. 만든 수법으로 보아 고려후기의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강화군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