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려 조선 유적_왕릉

아산 충무공 이순신 장군 묘역

younghwan 2010. 9. 11. 17:19
반응형

 현충사 인근에 위치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묘소입니다. 충무공의 묘소는 이순신 장군이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신 후 여러 차례의 이장을 거친 후 이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성역화된 묘소답게 주위에는 울창한 소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고 입구에는 충무공을 기리는 신도비와 정조대왕이 친히 작성한 신도비도 같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조성한 것으로 보이는 연못도 있습니다. 하지만 충무공 후손이 번창하지 않은 것으로 봐서는 흔히 말하는 명당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산 현충사 인근에 있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묘소입니다. 충무공의 묘소는 현충사 경내에 있지 않고 약간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관리가 잘되어서인지 주변에 소나무 숲이 울창합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묘역 입구입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묘역을 들어가는 길입니다. 입구에 홍살문이 웅장하게 서 있습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묘역이 있는 동산 입구입니다. 입구에 비석이 우뚝 서 있습니다.

충무공 묘소를 가는 길 우측편에 조성된 연못입니다. 그 형태로 봐서는 70년대에 조성된 연못으로 생각됩니다. 궁궐 연못을 흉내낸 형태로 보입니다.

입구 왼쪽편으로 오르는 길입니다.

충무공 묘소 주변에 조성된 울창한 소나무 숲입니다.

충무공 묘소입니다.

묘소 양쪽으로 무신석과 문신석, 그리고 동물 석상 등이 있습니다.

충무공 묘소에 적힌 글씨들...

충무공 묘소에서 내려다 본 풍경입니다.



1598년 11월 19일(양력12월16일)노량해전에서 전사한 공의 유해는 최후의 진지였던 고금도(古今島)에 일단 모셔졌다가 이듬해인 1599년 운구되어 2월 11일 아산시 음봉면 금성산에 장사되었으며 전사 16년 뒤인 1614년 어라산에 이장 되었다. 1959년 5월 22일 사적 제112호 이충무공묘소로 지정되었으며 충무공 종손의 동의를 얻어 1973년 7월 19일부터 현충사관리소에서 묘역을 관리하고 있다. 묘는 부인 상주방씨와의 합장묘로써 조선시대 고관묘의 전형적 모습을 갖추고 있다. <출처: 현충사 관리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