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서산 개심사(開心寺)] 심검당과 무량수각, 스님들이 기거하는 요사채

younghwan 2009. 11. 1. 17:15
반응형

서산 개심사는 불전은 대웅전과 명부전만 있는데 비해 스님들이 기거하는 요채는 심검당, 무량수각을 비롯하여 일반 주택같은 건물 여러동이 있다. 아마도 스님들도 있지만, 이 곳에 잠시 머무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심검당은 조선 성종때 지은 건물이라 하며 상당히 오래된 건물이지만 사찰 건물같지 않고 여러동의 건물들이 붙이 있는 모양새를 하고 있다. 무량수각은 원래 불전이었던 건물을 요사채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서산 개심사 요채채인 심건당. 전면 3칸의 맞배지붕으로 지은 이 건물이 원래의 건물로 보이고 왼쪽으로 여러동의 건물의 덧붙힌 것으로 보인다.

심검당 앞으로는 툇마루가 있어 사람사는 분위기를 주고 있다.

심검당 옆으로 이어진 건물. 비뚤비뚤한 나무로 기둥을 사용해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준다.

요사채인 심검당과 이어진 건물. 실제 스님들과 신도들이 머무는 공간으로 일반 시골집 같은 분위기이다.

심검당 맞은편에 있는 스님들이 머무는 공간인 무량수각이다. 원래는 불전이었으나 지금은 요사채로 사용하고 있다.

무량수각과 이어진 요사채 건물

개심사 뒷편에 일반 가정집같은 건물. 아마 개심사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잠시 머무는 곳이 아닐까 생각된다.



절의 기록에 의하면 개심사는 신라 진덕여왕 5년, 백제 의자왕 14년 혜감국사가 지었다고 되어 있는데, 진덕여왕 5년(651)과 의자왕 14년(654)은 다른 해에 해당한다. 절 안에는 개심사 대웅전(보물 제143호)을 비롯하여 명부전, 무량수각 등의 문화재가 있다. 그 중 심검당은 건축연대를 기록한 문헌이 없어 지은 시기를 알 수 없고 단지 조선 성종 15년(1484)에 다시 지은 것으로 추정한다. 앞면 3칸·옆면 3칸 규모인데 건물 왼쪽에 앞면 3칸·옆면 5칸 규모의 덧집이 붙어 있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며,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으로 꾸몄다. <출처: 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