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지역박물관

[국립공주박물관] 무령왕릉 유물 - 받침있는 은잔, 금동 수저, 청동다리미 등

younghwan 2009. 11. 30. 17:28
반응형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 중에는 당시의 실생활상을 보여주는 은자, 수저, 청동다리미, 그릇 등이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유물들은 상당히 정교하게 잘 만든 것으로 보인다. 이 유물들은 백제에서 만들었는지, 중국에서 수입한 것들이 잘 알려져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중국과 일본에 비슷한 유물 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의 국제교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은잔은 받침과 잔이 합쳐진 것으로 상당히 세려되어 보인다. 뚜껑에 화려한 그림을 새겨 놓고 있다.

동탁은잔은 청동제 받침(동탁)과 은으로 만든 잔(은잔)을 합친 것이다. 받침 은 낮은대각이 달린 접시 모양인데 정 중앙에는 은잔을 받치기 위한 속이 빈 원통형의 받침이 솟아 있다. 여기에 은잔의 굽이 안으로 들어가면서 걸치게 고안되어 있다. 마치 단아한 산봉우리와 같이 만든 잔 뚜껑에는 산과 산사이의 골짜기에 짐승이 노닐고 있으며, 위로 올라가며 나무가 새겨져 있고 꼭대기에는 연꽃잎이 빈틈없이 채워져 있다.뚜껑 덮힌 잔의 윗부분에는 구름무늬가 부드럽게 표현되었고, 그 밑으로 3 마리의 용이 유유히 날고 있으며, 이 모두를 연꽃과 고사리 같은 꽃들이 포근하게 감 싸고 있다. <출처:공주박물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수저와 그릇. 수저에는 장식을 새겨 놓고 있으며, 비슷한 시기의 일본 무덤에서도 이런 수저가 출토되었다고 한다. 

무령왕릉 출토 수저 가운데 숟가락은 몸체가 은행알 모양이고 손잡이가 끝으로 가면서 넓어져서 길다란 삼각형을 이루고 있으며 젓가락의 경우는 지름면이 각(角)져 있다. 무령왕릉의 숟가락은 여러 줄의 돋을선과 가는선을 새겨서 화려하게 장식하여 그 품격을 더해주고 있으며 젓가락 가운데에는 손잡이 부분에 둥근 고리를 만들어 고려시대의 젓가락처럼 끈으로 묶는 고리를 만들어 놓았다. 그런데, 무령왕릉의 숟가락과 꼭같은 숟가락이 이와 비슷한 시기의 일본의 무덤에서 출토된 바 있어 백제와 일본과의 문물교류의 한 양상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특이한 유물 중의 하나인 청동다리미. 중국 남조의 양나라에서 비슷한 유물들이 출토되었다고 한다.

   청동 다리미는 둥그런 몸통에 긴 자루가 달렸고 접합부에 단이 져 있다. 유사한 예가 중국 강소성(江蘇省) 진강(鎭江)과 강도(江都)에서 발견되었는데 모두 양나라때의 것이다. 몸체에 모시와 같은 천조각이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특별히 직물로 감싸서 무덤안에 넣었던 것 같다. 이 다리미와 직물은 백제 상류계층의 의생활(衣生活)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토기, 금동 그룻 등 다양한 식기류

 무령왕릉 인근에서 출토된 유물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