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서울 광화문광장] 세종로의 고층 빌딩들

younghwan 2010. 8. 28. 14:46
반응형


 대한민국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광화문 세종로 좌.우에는 한국을 대표할 만한 웅장한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광화문광장 세종로에는 교보빌딩을 제외하고는 정부기관 건물이 주로 들어서 있는데 동쪽편에는 문화체육부, 주한미군대사관, 한국통신, 교보문고가 들어서 있고, 서쪽편에는 정부종합청사와 세종문화회관, 현대그룹 관련 건물이 들어서 있다. 한국을 움직이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들이 이 곳 세종로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문화체육부 건물과 주한 미국대사관은 아주 낡고 작은 건물로 초기에 세워진 정부 건물로 보인다. 당시에는 최고 수준의 건물이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그 건너편에는 70년대를 대표하는 고층 건물이 정부종합청사가 들어서 있다.


광화문 광장에서 본 광화문 주변 풍경. 광화문에 가까울수록 아주 오래된 건물이 있고, 광화문사거리에는 오랫동안 광화문의 명물로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교보문고가 있다.

 광화문광장 서쪽편 제일 북쪽에 위치한 정부종합청사. 70년대 건물분위기로 가득찬 건물로 한때는 대한민국 번영의 상징 중의 하나였다.

광화문 광장 동쪽편에 위치한 문화체육부와 주한미대사관 건물. 높지 않은 건물로 50년대를 상징하는 고층건물이라 할 수 있다. 

경비가 삼엄한 주한미대사관 입구

광화문광장 동쪽편에 위치한 한국통신빌딩과 교보문고빌딩. 교보문고빌딩은 80년대를 대표하는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