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운길산 수종사, 대웅전을 비롯한 불전들

younghwan 2010. 5. 19. 15:39
반응형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는 산중턱에 위치하고 있는  조그만 암자같은 사찰로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두물머리를 내려다 보고 있다. 수종사는 조선초기에 중창한 사찰로 한강이 흘러가는 모습을 보면서 수양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갖는 사찰로 보인다. 이 수종사의 중심불전은 대웅전으로 조선시대 사찰의 일반적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대웅전 외에 보조적인 불전으로 웅진전과 약사전을 두고 있으며 운길산 산신을 모신 것으로 보이는 산신각이 있다. 대웅전 왼쪽편 언덕에 위치한 웅진전에 의미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수종사가 수행 도량임을 말해 주는 것 같다.



운길산 수종사 중심 불전인 대웅보전.


대웅전은 앞면 3칸, 옆면2칸의 평이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대웅전 앞에는 건물을 세우지 않고 있어 한강의 두물머리가 있는 곳을 잘 내려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웅전 현판과 단청


대웅전 왼편 언덕에 위치한 웅진전. 이 사찰이 수행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찰임을 말해주며 불전의 규모는 웅진전으로서는 큰 편에 속한다. 이 곳에서도 한강을 내려다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나란히 서 있는 산신각과 약사전. 약사전은 불전임에도 1칸 규모로 아주 작게 만들었으며, 최근에 지은 것으로 보인다. 요즘 사찰의 경우는 명부전을 많이 세우면 약사전을 짓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특이한 경우라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