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춘천시 신북읍 소양강을 막고 있는 소양강댐은 우리나라 최대의 다목적댐으로 1973년에 완공하였다고 한다. 이 댐은 흙과 돌을 쌓아서 만든 사력댐으로 댐의 길이 530m, 높이 123m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저수량은 29억톤의 이른다. 70년대 경제개발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많은 관광객들이 이 댐의 웅장한 모습을 보기 위해서 찾았던 곳이기도 하다. 소양강댐으로 만들어진 인공호수인 소양호는 면적 1,600ha에 이르며, 춘천에서 인제, 양구지역에 이르는 넓은 호수를 이루고 있다. 원래 소양강댐은 콘크리이트 중력식 댐으로 건설할려고 했으나, 한국경제를 부흥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현대건설 정주영회장이 비용은 낮추면서도 튼튼한 사력식댐을 제안하여 현재의 댐을 건설했다고 한다.

 관광객이 많이 찾던 시절에는 소양호를 찾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이용할 수 없고, 소양호를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해야만 했지만, 지금은 관광객이 많이 줄어서 그런지 자동차로 유람선 선착장이 있는 곳까지 직접 올라갈 수 있다. 좁은 협곡을 댐으로 막아서 만든 인공호수라서 그런지 실제로 댐에서는 호수가 넓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지만, 양구로 연결되는 소양호를 따라 연결된 국도를 자동차로 달리다 보면 엄청나게 넓다는 느낌이 든다. 소양강댐 선착장에서는 유람선을 타고 청평사를 돌아보는 것이 일반적인 관광코스인 것 같다.



높이 123m의 웅장한 위용을 자랑하는 소양강댐 수문. 소양강댐은 흙과 돌로 쌓은 사력댐으로 우리나라에서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다목적댐이다.


소양강댐을 지나 북한강과 만나는 의암호로 흘러가는 소양강.


소양강댐 전경


소양강댐으로 올라오는 길. 예전에는 승용차로 소양강댐을 올라갈 수 없고 버스를 이용해야 했지만 지금은 승용차로 소양강댐 정상으로 편하게 올라갈 수 있다.


안쪽편에서 본 소양강댐


소양강댐으로 형성된 우리나라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소양호 전경. 계곡을 막아서 댐부근에서는 호수가 그리 넓다는 느낌을 주고 있지는 않다.


청평사 방향의 소양호


소양호 유람선 선착장. 청평사를 운행하는 유람선과 소양호를 운행하는 유람선이 있다고 한다.


유람선 선착장 매표소


선착장 안쪽에 있는 모터보트 선착장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 소양강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