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맛집

[맛집] 문경 약돌돼지, 약돌을 섞은 사료로 키운 돼지 (문경 별천가든)

younghwan 2013. 8. 30. 17:24
반응형


 문경의 특산품 약돌돼지는 봉암사가 있는 문경시 가은읍 일대에서 생산되는 거정석이라는 약돌을 사료에 섞어서 기른 돼지를 말한다. 일반 돼지고기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방송을 비롯한 많은 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최근에 문경 특산품되었다. 문경 약돌돼지는 거정석 생산지인 가은읍에 유명 식당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문경온천이 있는 문경읍 일대에 약돌돼지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지역특산품과는 삼겹살이라는 특징때문에 맛집이라고 할 수 있는 식당은 없는 것 같고 문경읍 일대에 많은 식당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약돌돼지 식당이 많은 문경읍 일대는 백두대간 조령관문인 문경새재 아래에 있는 지역으로 경부선 철도가 부설되기 이전까지 영남지역과 서울을 오가는 교통로의 중심지로 지금도 조령관문, 고모산성, 석탄박물관 등 주변에 많은 관광지가 있고, 최근에 자전거여행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이화령은 넘은 사람들이 하룻밤을 묵는 장소로 애용되는 지역으로 보인다. 크고 작은 숙박시설들과 식당들이 모여서 관광지를 형성하고 있는 곳이다.


문경의 특산품으로 유명해진 약돌돼지 삼겹살. 외관상 일반 삼겹살과 차이는 없지만 맛있게 보인다.


불판에 익어가는 삼겹살


맛있게 구워진 삼겹살


관광지 식당답게 반찬은 특징이 없다.


약돌돼지 전문점임을 보여주는 안내판과 차림표


식당 내부


최근에 자전거 여행을 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는 것을 이 식당에서 알 수 있다. 문경새재 옆 구도로인 이화령을 넘은 여행객들이 이곳 문경읍에서 하룻밤을 묵으면서 문경 약돌돼지를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


식당입구. 문경 약돌돼지는 특별히 유명한 식당은 없는 것 같고, 문경읍 숙박시설이 밀집한 문경온천 주변에 약돌돼지 전문 식당들이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