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려 조선 유적_왕릉

천안 병천 유관순열사 유적(사적230호)

younghwan 2014. 8. 6. 17:04
반응형


 천안 유관순열사 유적(사적230호)는 천안시 병천면 매봉산 일대에 있는 유관순 열사 생가를 비롯한 매봉교회, 유적비, 봉화를 올렸던 봉화터 등이 있다. 매봉산은 아우내 장터가 있는 병천면 소재지에서 동쪽으로 약 1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매봉산 동쪽에는 열사의 생가터와 매봉교회가 있고, 정상에는 3.1만세운동 당시 봉화를 올렸던 봉화대터가 있다. 천안시 병천면 일대에는 삼일만세운동이 일어났던 아우내장터를 비롯하여, 유관순열사 유적지, 1980년대에 세워진 독립기념관, 해방 이후 정치에 큰 역할을 했던 유석 조병옥 생가터가 있어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여행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고장이다.

유관순열사 유적, 사적230호, 천안시 병천면 탑원리
이곳은 기미년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유관순(1902~1920)열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 영혼을 추모하는 곳이다. 열사는 1902년 12월16일 충청남도 천안시 병천면 용두리에서 아버지 유중권씨의 5남매 중 둘째딸로 태어났으며 어머니는 이소제이다. 이화학당에 다니던 중 서울의 3.1만세 운동에 참여하였고 이후 고향으로 돌아와 1919년 4월1일 3천여 군중이 참여한 호서지방 최대의 독립운동인 아우내만세운동을 주도하였다. 일본 헌병에게 체포되어 경성복심법원 최종판결에서 3년형을 선고받고 옥중에서 투쟁하다가 갖은 폭행과 고문에 못이겨 1920년 9월28일 순국하였다. 1969년부터 유적지를 조성하였으며 1972년에 건립한 추모각을 비롯하여 생가, 봉화탑, 독립기념비, 동상, 영정, 초혼묘, 유관순열사 기념관 등 관련 유적이 있다. <출처:천안시청>


천안시 병천면 소재지에서 동쪽으로 1 km 정도 떨어진 매봉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유관순열사 유적(사적230호)이다. 사적지는 삼일만세운동 당시 봉화를 올렸던 매봉산 아래 유관순열사 사당과 기념관을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다.


유관순열사 사적지


유관순열사 사당인 추모각 출입문


유관순열사를 모신 사당인 추모각


사당 앞에서 내려다 보이는 삼일만세운동이 일어났던 아우내장터가 있는 병천면 일대.


유관순열사 기념관


사적 입구 광장에 세워진 유관순 열사 동상


사적지 입구에 세워진 기념비


매봉산 정상 봉수대로 올라가는 길 입구에 있는 작은 약수터


봉수대로 올라가는 길


유관순 열사를 추모하는 글을 적어 놓은 작은 기념비


매봉산 동쪽에 위치한 유관순 열사 생가터. 지금은 초가를 얹은 옛 건물들을 복원해 놓고 있다. 가옥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당시 중산층 정도의 경제력이 있었던 집으로 보인다.


생가 옆에는 열사가 다녔던 매봉교회가 있다.


유관순열사가 고향에서 만세운동을 벌렸던 아우내장터. 병천면 소재지로 지금은 병천순대로 많이 알려져 있다.


아우내 장터 서쪽 나즈막한 동산에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