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택_정원

보은 선병국 가옥

younghwan 2018. 1. 1. 13:35
반응형

충북 보은군에 있는 고택인 선병국가옥이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개량한옥으로 충북 지역을 대표하는 99칸 대저택이다. 경북 상주에서 충북 청주지역으로 연결되는 주요 교통로이자 보은읍에서 법주사가 있는 속리산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여행하는 손님들이 많이 찾았을 것으로 보인다. 건물은 사랑채, 안채, 사당을 중심으로 대문채, 행랑채 등 많은 부속건물을 두고 있다. 전통 한옥에 비해 마당을 넓게 쓰고 있으며, 건물 또한 대체로 전통한옥에 비해 공간이 넓은 편이다. 일제강점기 새로운 기술이나 생활환경 등에 따라 한옥이 구조나 형태가 바뀌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보은 선병국 가옥. 20세기초에 지어진 99칸 대저택으로 시대와 기술의 변화에 따른 건축양식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사랑채. 넓은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양쪽에 익랑을 배치하고 있다. 구한말 궁궐 건축양식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다.


안채 앞 골목길. 넓은 저택은 안채와 사랑채가 담장 등으로 분리되어 있고 각각 넓은 마당을 두고 있다.


살림집에 해당하는 안채. ‘工’자 모양의 건물배치를 하고 있다. 전통한옥에 비해 앞마당이 상당히 넓은 편이다. ‘ㄷ’자모양의 긴 행랑채가 앞쪽을 막고 있다.


안채 뒷편. 안채를 출입하는 후문이 별도로 있으며, 뒷편에 사당이 있다.


뒷편에 있는 사당.


안채와 연결되는 후문. 


대문 앞에 있는 비각. 


사랑채 옆쪽에 위치한 관선정. 선처흠의 손자인 선정훈이 건립한 서숙으로 1950년대 초까지 개인재산으로 후학을 양성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