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이집트 아스완 하이댐 (Aswan High Dam)과 나세르 호수, 나일강을 가로 막은 세계 최대의 댐

younghwan 2010. 9. 1. 11:26
반응형


 아스완 하이댐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나일강에 위치한 댐이다. 아스완을 예로부터 이집트와 나일강 상류의 아프리카 민족인 누비아와 경계를 이루는 지역이다. 이 곳은 워낙 메마른 사막지역이기 때문에 농업이 융성한 지역은 아니고 아프리카의 많은 생산물들이 나일강 하류의 이집트와 교환되는 무역의 중심지였다. 이런 곳에 댐을 건설하여 이집트에 안정적인 물을 공급하는 지역으로 변했다. 물론 환경적, 문화적으로 여러 가지 손실은 발생하였을 것이다. 아스완 하이댐으로 생긴 나세르 호수의 광활함을 보면 사막 한 가운데 이런 호수가 있을까 하는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마하게 넓은 나세르 호수입니다. 아스완 하이댐에서 본 광경인데 바다의 수평선을 보는 듯 합니다. 나일강의 엄청난 수량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스완 하이댐 아래에 있는 발전소 입니다. 이 곳 아스완 하이댐에서 눈에 보이는 댐의 크기로만 보아서는 아스완 하이댐이 크다는 사실을 느끼기는 힘듭니다만 뒤를 돌아서 나세르 호수를 보면 실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은 댐위에서 본 나세르 호수쪽 댐 안의 모습입니다. 중간 중간에 봉우리들이 섬처럼 변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스완 하이댐의 모습입니다. 우리나라의 소양강댐 처럼 급경사가 있는 댐의 모습은 아닙니다. 사실 댐이란 실감이 나는 곳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세계 최대의 인공댐 중의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스완 하이댐에서 나온 강물이 아스완 로우댐을 지나 다시 아래쪽으로 나일강이 되어서 흐르는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스완 하이댐에서 나온 강물이 아스완 로우댐으로 가로 막힌 부분입니다. 이 곳은 작은 호수를 이루고 있으며 이 안쪽에 필레신전이 있던 섬이 수몰되고 지금의 필레신전 또한 이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스완 하이댐 안내 표지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스완 하이댐 위성사진(구글어스)입니다.



아스완 댐은 이집트 나일 강의 아스완 시에 위치한 댐이다. 아스완 하이 댐(아랍어: Arabic: السد العالي;as-Sad al-'Ally)과 아스완 로우 댐이 크게 댐의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이집트 정부의 아스완 댐 건설 목적은 나일강의 범람을 막고 관개 및 농경을 위한 전력발전이다. 
 나일 강은 매 여름마다 매시 범람했다. 고대 때와 마찬가지로 수천년간 반복된 이러한 홍수는 유역의 토양을 옥토로 만드는 한편 많은 이로운 광물을 배출하면서 농경의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강 주변 거주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목화재배지와 농경지를 보호하고 한편으로 조절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댐의 건설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했다. 가장 처음 구조물은 대영 제국이 1889년 시작하였으며 그들의 공사는 1902년까지 계속됐다. 공사 기공식은 1902년 12월 10일에 열렸으며 공사에는 영국 내 저명한 건축가 다수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1960년 현대적 의미의 댐 건설이 비로소 시작됐으며 11년 뒤인 1970년 7월 21일에 공사가 완공된다. 사실 공사 완공 전인 1964년 미리 수원 저장을 시작하였으며 총 수원 한계량을 1976년에 처음으로 채우게 된다. 그러나 수원 저장의 계속적인 증가는 인류학자들의 우려를 자아냈다. 주위에 산재했던 고고학적 유물 때문으로 60년대 유네스코는 문화재 구조 작업에 나선다. 문화재 유적지 탐사 밑 24곳의 주요 장소가 옮겨졌다. 대표적인 곳이 아부 심벨 신전이다. 마드리드와 뉴욕등 세계 여러 기관과 국가들은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아스완 하이댐의 기록은 가히 경이적이다. 길이만 3,830 m이며 넓이는 기본구조물로만 980 m이다. 중심축의 넓이는 40 m, 길이 111 m 이다. 최대 11,000 m³의 수원이 매초 내보내질 수 있으며 추가로 5000 m³의 수원 방출구가 있다. 토시카 운하는 수원과 토시카 수원지를 연결하여 비상사태에 대비하며 그곳의 이름은 나세르 호이다.

※ 아스완 댐 수력발전소
  댐은 각각 175메가와트의 동력기를 12개 갖고 있으며 2.1기가와트의 수력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수력발전은 1967년 시작됐으며 당시의 수력전기는 이집트의 총 전력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했다. 사상 최초로 이집트 전역의 모든 마을에 전기를 제공하게 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한편, 1964년과 1973년의 대홍수를 진정시키는 데 절대적인 공헌을 했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나세르 호 주변으로는 새롭게 어업이 활기를 띠게 되기도 했다. <출처: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