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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기업의 콘테츠 산업 진입 - 삼성경제연구원 보고서 (2006.8.1,고정민) 발췌

http://www.seri.org/db/dbReptV.html?g_menu=02&s_menu=0201&submenu=&nPage=&pubkey=db20060801001


<Summary>

인테넷의 보급, 모바일의 확산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콘텐츠 산업은 (1)음반 등 긴존 산업의 침체, (2) 디지털 콘텐츠의 빠른 성장, (3) 지적재산권 문제의 대두, (4) 가치사슬상 유통에서 제작으로의 파워 이동, (5) 방송, 통신 융합 서비스 개시에 따른 신규 콘텐츠 수요 증가 등의 5가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업계는 몰락하고 신규 기업들이 주도 기업으로 등장하는 등 업계 구조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통신기업의 콘텐츠 부분 진입이다. SKT는 음반회사 YBM 서울을 인수하고,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IHQ의 최대 지분을 확보했다. 또 KT는 IPTV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영화제작사 싸이더스의 지분에 참여했다.

 이러한 통신기업의 콘텐츠 부분 참여는 첫째, 유통에 기반을 가지고 있는 통신기업이 시너지 확보를 위해 제작 부문에 진출하여 수직 및 수평 계열화하고, 둘째, 방송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여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나타난 신규시장을 선점하며, 셋째, 현재 겪고있는 매출 정체에서 벗어나 콘텐츠 부문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향후에도 이러한 진입은 펀드 운영, 신규 인수합병 등을 통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콘텐츠 시장은 당분간 혼란기를 거치겠지만 이후 안정적인 시장질서를 구축하고 결과적으로는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내 콘텐츠 산업 경쟁구조는 CJ와 오리온 그룹의 2강 체제에서 KT와SKT가 참여하여 4강 체제로 변화하고, 기존 중소 콘텐츠 기업의 재편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국에서 시작된 통신사업자들의 콘텐츠부문 진입 현상은 전 세계적인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보급 증가, BcN망 구축, 방송.통신 융합 진전 등에 따라 해외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통신기업의 콘텐츠 진입이 국내 콘텐츠 산업 도약의 발판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통신기업과 중소제작사간 협력관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 특히 대기업인 통신기업은 풍부한 자원을 활용하여 수출시장 개척과 신규 콘텐츠 및 비즈니스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방송사를 비롯한 제작업체는 콘텐츠 제작 등 자신의 강점 부문에 집중하여 차별하된 콘테츠를 생산하고, 정부는 무엇보다 핵심 제작인력과 글로벌 콘텐츠 인력을 확충하고 양성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1. 디지털화가 콘텐츠산업에 미친 영향


ㅇ 인터넷의 보급, 보바일의 확산 등으로 콘텐츠 산업은 다음과 같은 5가지 변화를
   경험
 - 첫째, 음반 및 영화 비디오/DVD 등 기존 아날로그형 콘텐츠산업이 침체
  . 불법 다운로드으 증가로 국내 음반시장 규모는 2000년 4,104억원에서 2004년에는 1,300억원 대까지 추락
  . 국내 영화산업 피해액은 2004년 한 해 동안 총 2,816억원

 - 둘째,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매우 빠르게 성장
  .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2004년에서 2008년까지 연평균 14%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셋째, 콘텐츠의 불법복제 등에 따라 지적재산권 문제가 대두
  . 인터넷을 통한 P2P방식, 스트리망 서비스 등에 대한 지적재산권 문제가 나타났으나, 유로화 등으로 첨차 해결국면에 법어들고 있음.
- 넷째, 가치사슬상 디지털 유통 창구의 증가로 파워의 무게중심이 유통에서 제작
  으로 변화
  . 인터넷, 모바일 등의 유통이 다양화되면서 유통업계의 교섭력이 약해지고, 힘의
   무게중심은 콘텐츠 제작업계로 이동
- 다섯째, 방송.통신 융합서비스의 개시로 신규콘텐츠 수요가 증가
  . DMB, IPTV, 와이브로 등의 방송으로 기존의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
    수요가 창출

0 이러한 변화로 기존 업계의 퇴출, 신규 진입, 인수합병 등의 업계구조가 재편됨.
-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국내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통신회사의 콘텐츠 부분
   진입임.

2. 국내 통신기업의 콘텐츠 부문 신규진입

0 KT와 SKT 등 통신회사의 콘텐츠시장 진입이 본격화 되고 있음.

0 통신회사의 콘텐츠 부문 진입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음.
 - 첫째, 가치사슬상 제작부문으로의 파워 이동에 대응하고, 통신회사 사업구조의
  수직 및 수평계열화를 위한 것임.
 . 무게중심이 유통에서 점차 제작으로 이동하면서 유통에 기반을 가지고 있던 통신
  기업들이 제작부문에 진출
 
- 둘째, 방송과 통신 융합으로 탄생되는 신규시장을 방송사와의 경쟁에서 선점하기
   위한 것임.
 . 공중파 재전송에 대한 방송사의 견제와 새로운 방송.통신 서비스에 대한 콘테츠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직접 제작에 참여
- 셋째, 매출 성장의 정체를 겪고 있는 통신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콘텐츠
 부문에 진입
  . 통신회사들은 새로운 성장동력 중의 하나로서 디지털콘텐츠 및 미디어를 설정

3. 향후 전망

 0 향후에도 통신기업의 콘텐츠 부문 진출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KT는 향후 영상, 게임,음악,e-러닝 등을 분야에 중점적으로 진입
 - SKT는 회사의 미래비전을 단순 통신회사가 아닌 '종합미디어그룹'으로 전환하고
   본격적으로 콘텐츠사업을 강화할 계획

 0 통신기업의 진입 이후 당분간 혼란기를 거친 후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콘텐츠 시장규모는 확대될 것임
 - 통신회사의 투자로 양질의 콘텐츠가 개발되고 해외시장 개척이 활성화

 0 국내 콘텐츠시장은 CJ, 오리온 그룹의 2강 체제에서 KT와 SKR가 합세하여 4강
   체제로 변화
 - 방송 시장에서도 SKT의 위성 DMB 방송 진입, KT의 IPTV 참여 등으로 방송사간의
  경쟁구조에서 방송사 대 통신사의 경쟁
구조로 변화
 - 기존 중소 콘텐츠기업의 입지가 위축될 우려가 있으나 킬러콘테츠 제작회사는
  오히려 입지가 강화.
 0 한국을 시작으로 통신사업자들의 콘텐츠 부문 진입이 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임.

※ 상기의 내용은 삼성경제연구원의 보고서를 일부 발췌한 내용임.

 □ 발췌자의 Comments / 의견


  o 보고서 내용

   - 상기의 보고서는 2006년에 작성되었으나, 내용면에서는 현재도 진행중인 본질적인 Issue로서 방송을 포함한 음반,영화 등의 문화  콘텐츠를 잘 요약 정리하고 있음

   - 방송과 통신의 발달에 따른 콘텐츠의 중요성은 1980년대 초고속통신이란 말이 등장할 때 부터 Issue과 되어온 내용이고, 세계 최고의 영상가전업체인 일본의 Sony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요약한 내용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디지털시대의 콘텐츠의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고 있음.

   - 그러나, 콘텐츠가 디지털시대에 어떻게 변화될 지는 실제로 예측하기는 매우 힘들고, 항상 영화와 음반이 주력 Contents가 될 것으로 예측해 왔지만, 실제로 성공하는 부분 YouTube 처럼 예상하지 못한 콘텐츠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통신/방송 인프라도 예상과는 달리 많은 매체와의 경쟁에서 Internet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음.
 - 그러므로, 통신/방송의 융합부문은 성급한 예측보다는 창의적인 서비스/콘텐츠의 개발이 더욱 중요함.
 . 그런점에서 통신사업자의 진출이 시장에서 성공할 확율이 높다고는 말하기 힘듬.

0 보고서에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

  - 상기의 보고서는 영화/음반에 근거한 콘텐츠를 위주로 현상을 분석하고 향후 예측을
   하고 있음.
   . 그러나 현재의 CATV 채널별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곳을 보면 주식방송을 위주로 하는
    채널, 기존 공중파의 재방송 등이 오히려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메가스터디 등의 교육사업이 콘텐츠로서
   어떤 의미를 갖고, 향후 어떻게 시장에서의  역할을 할 지를 정의하고 예측하는 부분이
   필요함.

  - 방송/통신 융합에 있어서 통신사업자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합리적인 제안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