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택_정원

전주 한옥마을과 태조로

younghwan 2010. 9. 11. 20:56
반응형
 전주를 대표하는 역사/문화 유적지들이 모여 있는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전주를 출입하는 풍남문을 들어서면 동쪽편에 전주지역의 유력인사들이 거주하였을 것으로 생각되는 전주 한옥마을이 있습니다. 입구의 전동성당을 지나서 새롭게 단장된 태조로를 따라서 들어가면 북쪽편에 한옥마을을 존재하게 해주는 전주의 대표적인 역사유적지인 경기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태조로를 따라서 동쪽방향으로 걸어가면 전주향교 등 지역 문화시설들이 있고 동쪽편 언덕위에는 태조의 고조부가 살았다는 오목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한옥의 모습을 완벽하게 보존하지는 않고 있지만 그래도 우리나라에서는 많지 않은 한옥마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호남 지역의 중심지였던 전주에는 태조의 어진을 모신 경기전 주변으로 아직도 많은 한옥들이 남아 있습니다. 풍남문을 들어서면 동쪽편에 구 도심을 이루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선을 건국한 전주이씨의 발생지라 할 수 있는 오목대에서 내려다본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조선시대 한옥을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지는 않지만 한국에서는 많지 않은 한옥마을입니다.

전주 한옥마을 입구입니다.

전주 한옥마을 중심을 가로지르는 태조로입니다. 도로가 아주 깨끗하게 정비되어 있습니다. 도로 입구 남쪽에는 전주 전동성당이 자리하고 있고 북쪽으로는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 경기전이 있습니다.

한옥마을을 들어서면 북쪽편에는 전주을 대표하는 유적지인 태조 어진이 모셔진 경기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경기전 앞에는 모든 사람에 말에서 내려서 걸어가라는 하마비가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입구 남쪽에 자리한 전동성당입니다. 호남지역에서는 제일 오래된 서양식 건물이라고 합니다.

한옥마을 반대편에 자리잡고 있는 전주의 남쪽 출입문인 풍남문입니다.

오목대에서 바라본 주위 풍경



전주에는 대한민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전주한옥마을이 있다. 전주한옥마을은 가장 한국적인 문화를 찾아볼 수 있는 천년전주의 랜드마크다. 전주한옥마을에 오면 역사의 시계가 거꾸로 돌아간다. 지금 어느 시대에 있는지를 착각할 정도로 고풍스럽다. 700여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전주한옥마을은 전주 풍남동 일대에 자리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한옥촌으로, 전국 유일의 도시 한옥군이다. 경기전, 오목대, 향교 등 중요 문화재와 문화시설이 산재한 전주한옥마을은 전주만의 독특한 문화공간이다.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옛 선비들의 멋과 풍류를 느낄 수 있는 곳, 그곳이 바로 전주한옥마을이다. <출처:전주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