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경주 토함산 불국사 - 대웅전 회랑과 출입문인 자하문

younghwan 2009. 6. 11. 14:16
반응형

 불국사 중심영역인 대웅전을 들어가는 출입문인 자하문과 대웅전을 둘러싸고 있는 회랑입니다. 불국사만의 특징으로 토함산 산중에 위치하고 있지만 석축을 쌓아서 평지처럼 만들어 평지 사찰의 특징인 회랑으로 둘러져 있다는 점입니다. 불국사에서는  불전인 대웅전이 아니라 석가탑, 다보탑을 중심으로 회랑으로 둘러싸인 공간이 신앙의 중심 영역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3계단으로 이루어진 청운교, 백운교를 걸어올라서 자하문을 거쳐서 신앙공간으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일제시대에 찍은 사진을 보면 당시에 남아있던 유적중에 하나가 이 자하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불국사 신앙의 중심 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대웅전과 무설당의 회랑입니다. 이런 회랑구조는 조선시대 궁궐에서 사용하고 있는 회랑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회랑은 중심 불전인 대웅전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불국사 대웅전 경내로 출입하는 문인 자하문입니다. 자하문 양쪽으로 범영루와 경루가 있습니다.

불국사 자하문을 오르는 33계단으로 이루인 국보인 청운교.백운교입니다.

불국사 대웅전 경내를 출입하는 자하문을 중심으로 동쪽의 경루, 서쪽의 범영루와 연결된 회랑입니다.

불국사 대웅전 회랑중 서쪽편 회랑입니다. 법고가 있는 범영루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불국사 대웅전 동쪽편 회랑입니다. 경루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불국사 대웅전 경내 회랑은 중심 불전인 대웅전과도 연결되어 있으며, 대웅전 앞 마당을 하나의 공간으로 형성하게 해 주고 있습니다.

불국사 경내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관음전에서 내려다 본 동쪽편 회랑입니다.

불국사 대웅전 동쪽편 회랑 외부입니다. 대웅전으로 출입하는 문과 무설전으로 출입하는 문이 있습니다.

불국사 대웅전과 무설전이 있는 경내에서 관음전으로 통하는 출입문입니다.

불국사 대웅전 경내에서 극락전으로 연결된 문과 계단이 있습니다.

불국사 극락전 경내에서 본 대웅전 서쪽편 회랑입니다.

불국사 대웅전 뒷편에 위치한 무설전에서 극락전 뒷편의 법화전지로 내려오는 출입문과 계단입니다.

불국사 법화전지에서 본 대웅전 서쪽편 회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