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궁궐_종묘

[경복궁, 조선의 법궁] 경회루 연못, 사시사철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는 곳

younghwan 2010. 2. 7. 14:02
반응형

 경복궁 경회루가 있는 궁궐 서쪽편 연못은 경회루를 중심으로 사시사철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는 장소이다. 북쪽으로는 아름다운 북악 봉우리와 서쪽으로는 아름다운 바위산인 인왕산 봉우리와 이어진 능선을 동쪽으로는 웅장한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 전각들이, 남쪽으로는 사람들이 사는 공간인 한양도성이 보이는 아름다운 장소이다. 중국 북경의 자금성 서쪽편 북해공원의 넓은 호수에 비하면 작은 연못이지만, 비원에 있는 연못들이 숲속에 위치한데 비해서 경회루 연못은 사방이 뚫린 시원함을 주는 연못이다. 궁궐 서쪽편에 연못을 파는 것은 궁궐을 조성하는 법도를 따르는 것으로 보이며, 다른 궁궐에는 없는 경복궁 만의 풍경으로 경회루와 함께 경복궁의 권위를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경회루 연못은 내전과 편전 서쪽편에 자리잡고 있으며, 서쪽편에는 경회루가 가운데에는 소나무가 심어진 작은 인공섬이 있고, 남쪽편에는 수정전이 자리잡고 있다.

 경회루 연못 서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인공섬. 도교 사상이 반영된 것이라 하며, 경주 임해전지에서 비슷한 섬을 볼 수 있는데 삼국시대부터 있었던 연못 조성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경회루 연못 북쪽의 작은 정자

최근 복원된 경회루 연못을 노니는 작은 조각배

경회루 남쪽에 위치한 수정전. 수정전 너머로 근정전이 보인다.

 경회루 연못 남쪽에 있는 버드나무 고목

 경복궁 경회루와 연못, 그리고 작은 섬이 어우러진 풍경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