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궁궐_종묘

[경복궁] 아미산 굴뚝, 경복궁 후원 여인들의 공간

younghwan 2010. 2. 3. 13:30
반응형

 조선 왕궁의 후원은 왕비를 위하여 아름다운 정원을 꾸며 놓았습니다. 창덕궁의 후원과 대비들이 거처하던 창경궁 후원에 식물원과 동물원이 자리하고 있었던 것도 우연히 아니라 많은 배려가 있었던 결과였던 것 같습니다.궁중여인 들의 공간에 아름다운 정원을 꾸며서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복궁 교태전 뒤뜰에는 작은 동산을 꾸며 놓고 있는데 그 이름은 '아미산'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태전 뒤뜰에 자리잡은 아미산은 아래쪽으로 층이 지도록 세 개의 단을 쌓아 아름다운 화계(花階)가 되도록 하였다. '아미(蛾眉)'란 어원은 누에나방의 촉수처럼 털이 짧고 초승달모양으로 길게 굽은 미인의 눈썹을 일컫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복궁 교태전 뒤뜰에 자리잡은 아미산에는 밖으로 나갈 수 없는 왕비를 위한 배려로 다양한 화초를 심어 화계를 꾸미고 교태전의 굴뚝을 세웠다. 또한 호수나 연못을 상징하는 모양의 석함을 두어 산과 호수의 조화를 표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복궁 경회루 연못을 파면서 나온 흙으로 쌓은 꽃계단으로 교태전의 붉은 굴뚝이 아미산의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복궁 교태전 뒤쪽의 모습들입니다. 붉은 벽돌과 각종 문양을 새겨 놓은 것이 이채롭습니다.


조선 태종은 경복궁  서쪽에 큰 연못을 파고 경회루를 세우고 연못에서 파낸 흙으로 교태전 뒤뜰에 인공동산을 세웠는데 이를 아미산이라 하였다. 아미산의 굴뚝은 왕비의 생활공간인 교태전 온돌방 밑을 통과하여 연기가 나가는 굴뚝으로, 지금 남아 있는 것은 고종 2년(1865) 경복궁을 고쳐 세울 때 만든 것이다. 현재 4개의 굴뚝이 서 있는데 6각형으로 된 굴뚝 벽에는 덩굴무늬, 학, 박쥐, 봉황, 소나무, 매화, 국화, 불로초, 바위, 새, 사슴 따위의 무늬를 조화롭게 배치하였다. 각 무늬는 벽돌을 구워 배열하고 그 사이에는 회를 발라 면을 구성하였다. 십장생, 사군자와 장수, 부귀를 상징하는 무늬, 화마와 악귀를 막는 상서로운 짐승들이 표현되어 있다. 굴뚝의 위쪽 부분은 목조건물의 형태를 모방하였고 그 위로 연기가 빠지는 작은 창을 설치하였다. 굴뚝의 기능을 충실히 하면서 각종 문양 형태와 그 구성이 매우 아름다워 궁궐 후원 장식 조형물로서 훌륭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