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원당 종마목장과 농협대학이 위치한 서삼릉에 있는 의령원과 효창원이다. 효창원을 정조의 아들이 문효세자의 묘소로 원래는 서울 효창공원에 있던 것을 일제강점기에 이 곳으로 옮겼다고 한다. 의령원은 사도세자의 첫째 아들인 의소세손의 묘소로 정조대왕의 형님이 되는 분으로 그런 연유로 해서 이 곳으로 효창원을 옮긴 것으로 보인다.
 
 앞쪽에 의령원이 있고, 뒷쪽에 효창원이 있는데 격에는 잘 맞지 않은 것 같아 보이지만, 효창원을 후에 이 곳으로 옮겨서 그런것으로 보인다. 효창원과 의령원 앞에는 제사를 준비하는 전각이 있는데, 능이 아니라서 그런지 정자각 형태를 하고 있지는 않다.


사도세자의 아들인 의소세손의 묘소인 의령원. 어린나이에 죽어서 그런지 영조가 직접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의령원 앞에 있는 석물. 영조가 직접 신경을 써서 그런지 석물들에도 세심한 신경을 쓴 흔적이 느껴진다.

의령원은 조선 영조의 아들 사도세자(장조)의 첫째 아들 의소세손의 묘소이다. 세손의 묘로서 장례절차며 치장에 격식을 갖추어 ‘애기능’이라 불렸다. 표석,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1쌍, 그리고 문석인, 석마, 석호, 석양이 각 2구씩 세워져 있는데, 봉분 옆에 자리한 표석의 전면 큰 글씨와 후면의 음기는 모두 영조의 친필이라고 전해진다. <출처:문화재청>


서울 효창공원에서 옮겨온 효창원.

효창원은 정조의 아들 문효세자의 묘소이다. 세자묘의 예로 조영되어 봉분에는 병풍석과 난간석을 두르지 않았으며, 석호와 석양이 봉분 주위를 번갈아가며 배치되어 있다. 봉분 앞에는 혼유석과 장명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석마를 대동한 문석인 한 쌍이 마주보고 서 있다. <출처:문화재청.


제사를 준비하던 전각으로 왕릉의 경우는 정자각이 있지만, 이 곳에는 앞면 3칸의 맞배지붕을 하고 있으며, 홍살문이나 신도는 두고 있지 않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신동 | 서삼릉 효창원, 의령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