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서울 한강 다리 중에서 거의 제일 마지막으로 건설된 가양대교 부근이다. 강서구와 마포의 상암동을 연결해 주는 다리로 2002년 5월에 건설되었다고 한다. 상암동 월드컵 공원을 중심으로 조성된 옛날 난지도 쓰레기 매리장 지역을 연결해 주는 곳으로 주변에는 주택이나 상가지역이 많지 않고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이 주변에 있다.


 이 곳 강북의 상암대교 주변은 또한 서울과 경기도 고양시의 경계지역으로 편의시설이 많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주택가와 거리가 먼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은 아니다. 그래도 최근에 자전거 도로와 벤치등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예전의 황량한 느낌은 많이 없어졌다. 최근에는 가양대교를 자전거를 타고 쉽게 건널 수 있도록 교각에 자전거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강남북을 자전거로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연결해 주는 가양대교. 늦게 건설된 다리라서 한강의 다리중에서는 최초로 전방향으로 진출입이 가능한 다리라고 한다.


가양대교를 지나서 경기도 고양지역의 한강시민공원. 자전거도로가 행주산성 아래까지 연결되어 있고, 사람이 많이 찾지 않는 곳이라 넓은 초지가 형성되어 있다.


가양대교 뒷편으로 보이는 노을공원


서울과 경기도의 경계를 만들어 주고 있는 작은 하천이 한강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가양대교 아래에 있는 한강을 운행하는 선박을 수리하는 조그만 조선소가 있고, 주변에 수리를 위한 배가 많이 정박해 있다.


여러 방향에서 본 가양대교


가양대교의 진출입로


가양대교 교각에 설치된 자전거 전용 엘리베이터


가양대교 부근 자전거 도로


가양대교 아래에 있는 활터


노을공원 계단 본 가양대교


노을공원에서 본 가양대교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700m, 교폭 16~29m인 4~6차선 도로교이다. 2002년 5월 준공되었다. 남·북단 끝은 화곡 I.C와 상암 I.C가 각각 연결되어 있다. 국내 최장 경간(110+180+110m)의 강상판 상자형교(steel box girder)로, 최장 경간 부분의 조인트와 조인트 사이의 간격이 약 400m에 달한다. 교량의 상부구조는 강상판형, 프리플렉스형이며, 하부구조는 우물통 43기, 현장타설 말뚝기초 68기, 북단의 상암 I.C는 강관파일 기초형식으로 시공되었다. 가양대교는 한강교량으로서는 최초로 전방향 진출입이 가능하게 만들어진 도로로서, 가양동과 상암동에서는 물론, 올림픽대로와 자유로에서의 진출입도 가능하다. 이런 전방향 진출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4차선으로 이루어진 본도로 외에 양쪽 끝으로 각각 1차선씩을 더 확보하여 전체 6차선이 되었다. 상암동 월드컵 주경기장 주진입 교량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서울 서부지역의 관문 가운데 하나로서 남과 북을 이으며 간선도로망과 연결되는 주요 교량이다. <출처:브리태니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 가양대교
도움말 Daum 지도